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영화감상 및 비평문

 1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영화감상 및 비평문-1
 2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영화감상 및 비평문-2
 3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영화감상 및 비평문-3
 4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영화감상 및 비평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영화감상 및 비평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영국소설과 영화 -
영화감상 및 비평문
▷죽은 시인의 사회를 감상한뒤...
1. 참교육을 위한 몸부림
매일 아침 일곱시 삼십분까지 우릴 조그만 교실로 몰아넣고 전국 구백만의 아이들의 머릿속에 모두 똑같은 것만 집어넣고 있어…됐어 이젠 그런 가르침은 됐어… 학생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으며 교육 현실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대중가요 가사의 일부다.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이 하려던 말도 이런 게 아닐까. 교육에 있어 자유와 규율은 양립할 수 없는 가치일까.
교육의 주된 목표는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주안점을 어디에 둘 것인지는 선택사항이다. 젊은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충성과 복종의 미덕, 현실 안주의 타협주의를 찬양하는 교육이어야 할까. 아니면 현실을 직시하고 이에 도전하는 주체적인 인간을 기르는 교육이어야 할까. 다음은 어느 여고생이 쓴 글의 일부다.
똑같은 책에, 같은 교실에 앉아 점수로 매겨지는 우리들…딱딱 소리를 맞추어 걸어가야 하는 우리의 모습. 이 길을 조금만 벗어나도 문제아로 낙인찍혀버리는 우리들… 너희가 뭘 알겠니?라고 하지만 나도 하고 싶은 것들이 있는데…딱딱한 책보다 다른 것이 더 좋은데…우리는 어른들이 만들어놓은 잣대 속에서 꿈마저 잃은 것 같다. 어른들이 짜놓은 틀 속에서 나와 날아보고 싶다. 이상의 날개를 활짝 펴고 저 높이 날아오르고 싶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교육현장을 배경으로 청소년의 성장기를 다룬 교육 드라마다. 톰 슐만의 소설을 영화화한 것으로 여러 면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다. 획일화, 정형화한 교육을 비판하며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정신과 잃어버린 꿈을 되찾아준다. 열린 교육을 실험하고자 하는 한 교사의 몸부림과 일류 대학 진학이란 틀 속에서 희망과 꿈을 접고 이상과 현실 사이에 갈등하는 학생의 삶을 그렸다. 교육 현실을 되돌아보게 하는 이 작품에는 교육과 인생과 시(詩)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2. 시간은 많지 않다, 카르페 디엠!
1959년 미국의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입학식.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시작한다. 백파이프 연주를 앞세워 교기를 든 학생들이 강당에 들어선다. 학생들은 교장으로부터 전통(Tradition), 명예(Honor), 규율(Discipline), 최상(Excellence)의 교육 방침을 듣고, 이 학교 출신으로 새로 부임한 영어교사 존 키팅(로빈 윌리엄스 분) 을 소개받는다.
키팅 선생의 첫 수업시간. 그는 학생들을 데리고 학교 박물관으로 가서 여러분은 나를 미스터 키팅이라고 불러도 되고, 오! 캡틴, 마이 캡틴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고 말한다. Oh Captain! My Captain!은 미국 시인 월트 휘트먼(Walt Whitman1819~92)이 링컨 대통령이 암살된 후 그에 대한 존경과 추모를 담아 쓴 시다.
`여행이 끝나가고 목적도 달성하고, 항구가 가까워오는데 / 당신은 이렇게 쓰러져 차갑게 식어 대답도 못하고 / 창백한 얼굴로 고요히 누워 있군요 / 이 벨소리가 들리지 않으세요? / 오! 선장님! 나의 선장님! / 난 당신이 쓰러져 누워 있는 이 갑판을 / 슬픔이 가득 찬 발걸음으로 걷기만 할 따름입니다.”
키팅은 학생들에게 교재에 있는 시 한 수를 낭송시킨다.
“모아라, 장미꽃 봉오리를 / 시간은 언제나 날아 지나가죠 / 이 꽃은 오늘은 웃고 있지만/ 내일이면 죽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