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

 1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1
 2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2
 3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3
 4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4
 5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5
 6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6
 7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7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운몽 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구운몽 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운몽」에 대해 서평쓰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성진에게
안녕하세요. 얼마 전 당신이 나온 「구운몽」이라는 소설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구운몽」은 중학교랑 고등학교 때 한번씩은 봤던 소설이라 대강의 내용은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건 처음이었어요. 그래서 더 새롭고 좋았습니다.
당신이 꿈에서 겪은 일들을 읽어내려가면서 인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당신이 꿈에서 이런 얘기를 했었지요. “소유가 벼슬을 도로 바친 뒤로 밤마다 꿈속에서 불전에 예배하니 이는 분명 불가와 인연이 있음이오이다. 내 장차 남해에 가서 관음을 찾으며 법당에 올라가서 문수보살을 만나 사멸하지 아니하는 도를 얻어 인간의 번뇌를 벗고자 하오. 다만 그대들과 더불어 한평생을 함께 지내다가 곧 이별하겠기에 자연 서글픈 마음이 퉁소소리로 나왔더이다.” 또 꿈에서 깨고 나서는 이런 말을 했지요. "제자 행실이 부정하오니 스스로 지은 죄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오리까. 마땅히 어두운 속세에 처하여 길이 윤회하는 재앙을 받을 것이거늘 스승님께서 성진의 하룻밤 꿈을 깨워 비로소 깨닫게 하시니 그 은혜 천만년을 갚아도 다 갚지 못하겠나이다." p.282 구운몽, 겨레고전문학선집21, 보리사
당신이 신선세계에서 팔선녀를 희롱한죄로 적강하여 인간세상에서 한 평생을 산 것은 모두 저 말속에 담긴 ‘인생무상’이라는 진리를 깨닫기 위해서였겠지요. 당신의 일생을 찬찬히 읽어내려가면서 과연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당대의 현숙한 여인들과 모두 인연을 맺고 그 여인들은 또 서로를 보듬으며 잘 화합하며 살아가고 당신은 무수한 사랑을 받고 공을 세우며 부귀영화를 다 누리지 않았습니까. 그런 당신이기에 어쩌면 세상을 떠난다는 것에 대해 많은 회의감과 생각이 많을수도 있겠다고 생각은 했습니다. 그러나 그런것을 걱정하기에 당신은 충분히 현실에서 행복해보였고 또 부러웠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이 시대보다는 당신이 살고 있던 그 때는 불교의 관념이 많이 강했겠지요. 그러니 인생무상과 공(空)사상에 대해 많이 고민했을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덕분에 인생을 살아가며 뭐가 중요한지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눈에 보이고 지금 당장 쓸 수 있는 것들이 가치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당신이 초월적인 세계에서의 기억을 다 잊어버린채 양소유로 살아갈 때 천상세계에서 인연을 맺었던 팔선녀와 하나하나 인연을 맺어가는 과정을 제게도 매우 흥미롭고 기대를 가지게 했습니다. 당신도 당시에는 둘도 없는 가인(佳人) 가인(佳人) : 고운 남자(男子)
이었겠지만 팔선녀가 하나같이 모두 재주있고 현숙한 여인이었습니다. 그런 여인들의 사랑을 받고 또 천자의 부마가 된 당신이 굉장하다고 느꼈습니다.
구운몽을 단순히 읽기만 해서는 당신이 소설속에서 보여준 모습이나 왜 육관대사가 당신이 꿈에서 양소유로 살면서 그런 일들을 겪게 했는지는 잘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운몽에 대해서 많이 조사해보았습니다. 당신이 꿈에서 양소유로 살아갈 때 부모를 잃는 등 많은 어려움과 고난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그런것들에 전혀 개의치 않고 굉장히 당당한 모습을 보입니다. 당신이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여인들과 낭만적인 사랑을 하는 모습이 보통의 다른 한문소설들에 나타나는 인물들과 다른 점이라고 했습니다. 아마 당시의 당신처럼 살지못하던 많은 사대부들이 자신의 소망을 당신의 모습에 많이 투영을 시켰을 것입니다. 그래서 구운몽이 정말 인기가 많고 유명한 소설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지금 고전소설을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제가 배우고 있는 작품들과 개념에 대해서는 모르시겠지요. 고등학교 때도, 그리고 지금도 몽유록 꿈 속의 나와 현실의 나가 차이가 있으며, 현실의 내가 이루지 못하는 것을 꿈 속의 내가 이루면서 얻게되는 깨달음에 대한 이야기인 경우가 많다. 현실의 나는 어리석은 욕심을 가진 불완전한 존재였다가 꿈을 통해 완성된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소설과 몽자류 현실의 내가 그대로 꿈 속에 들어가 유람하는(대부분 누구와 만나 술을 마시는) 이야기로, 꿈 속의 나와 현실의 나는 비슷하다. 꿈 속의 나는 깨달음을 새로 얻기보다는, 이미 알고 있는 사회에 대한 불만과 비판의 목소리를 꿈 속에서 터트리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소설은 많이 헷갈립니다. 하지만 당신이 나온 이 「구운몽」을 읽으면서 두 장르간의 차이점을 많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전보다는 덜 헷갈릴것 같아요. 또한 이 소설에서는 전기소설과 애정소설의 모습을 모두 볼 수 있어서 아직까지 고전소설이 어려운 저에게는 적합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뭔가 너무 막연한 개념들이라 많이 어려웠었는데 당신을 만나고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더 쉽게 고전소설에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군요.
저는 글을 읽는 것은 참 좋아합니다. 하지만 글을 적어내려가는 것은 아직 서툴기만 합니다. 글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어떻게 내용을 채워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논리적으로 내 생각과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지 아직 잘 모릅니다. 그런데 당신이 진채봉과 인연을 맺었을 때 적은 양류사 진채봉과 양소유가 서로의 마음을 주고 받은 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