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

 1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1
 2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2
 3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3
 4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4
 5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5
 6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6
 7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7
 8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복제 개념 문제점 찬성 반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 복제의 개념
2. 인간 복제의 문제점
① 종교, 윤리적 문제
② 법률적 문제
③ 사회적 문제
3. 국내외의 동향
① 우리나라 생명 윤리 기본법
② 국가별 배아 복제 허용 현황
4. 인간 복제에 대한 찬반 의견
① 찬성의견
② 반대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 세계를 떠들썩하게 한 사건이 있었다. 서울대학교 황우석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인간배아 줄기세포 복제에 성공한 것이다. 생명 공학계와 의료계 인사는 물론 정제계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후원회가 열렸었다. 한 과학자를 두고 이렇게 성대한 후원회가 열리기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이라고 한다. 하지만 황우석 교수는 관련 논문을 ‘사이언스’지에 발표한 이후 인간배아 복제 연구를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윤리적인 논란 때문이었다. 생명윤리법에 따라 황우석 교수의 연구가 정식으로 생명윤리 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 그때 연구를 재개할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 밝혔다.
이렇듯 생명 과학 기술과 관련해서는 윤리의 문제가 늘 따라다닌다. 이에 인간 배아 복제 연구는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더 이상 진척시킬 수 없는 한계에 봉착했다. 더 이상 우리들에게조차 낯설지 않은 인간복제의 쟁점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인간 복제의 개념
일반적으로 인간 복제라고 하면 우리는 어떠한 인간과 모든 면에서 같은 인간, 즉 유전 형질 뿐만 아니라 외모, 성격, 감정, 취미, 능력, 기억 등이 같은 인간을 만드는 것을 생각한다. 많은 공상과학 소설들과 영화들이 소재로 삼고 있는 것이 바로 이런 의미의 복제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추상적인 개념의 인간 복제이며 현실로서는 아직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은 인간 복제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세포부터 어디까지를 인간으로 보아야 할 것인가 이다. 우리는 배아를 기준으로 배아 이전을 세포로 보았고 배아 이후를 태아로 보았다.
배아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된 후 세포 분열을 계속하여 신체의 조직 및 기관의 분화가 마무리되는 단계로 사람의 경우 보통 2개월 정도까지이다. 배아 단계 이후부터 출산 전 단계까지를 태아라고 한다. 생명체는 정자와 난자의 결합이라는 수정의 과정을 거쳐 태어난다. 그런데 최근 체세포 복제 방법에 의하면 수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생명의 초기 단계인 배아를 만들어 내었다. 먼저 난자에서 핵을 제거한 다음 그 핵이 제거된 난자에 복제하려는 사람의 체세포의 핵을 이식하
여 실험실에서 조작을 하면 정자와 난자가 만난 수정란처럼 배아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이를 ‘핵이식에 의한 체세포 복제’라고 하고 이를 통상적으로 ‘배아복제’, ‘인간복제’ 또는 ‘인간배아복제’라고 일컫는다.
논란이 되고 있는 체세포 복제는 인간 복제에서처럼 체세포를 이용하여 수정란을 만드는 것이다. 배아복제는 체세포를 이용하여 배아를 만들 때 부르는 용어로 사실상 체세포 복제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수정란을 이루는 세포 덩어리가 바로 배아이며, 배아 복제 연구를 하는 이유는 배아에서 줄기 세포를 얻기 위해서이다. 배아 줄기 세포는 장차 간이나 폐 등 각종 장기로 자라날 수 있는 만능 세포로, 특정 장기로 분화시켜 환자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커다란 잠재력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시민 단체나 종교계는 배아 복제 대신 성체 줄기 세포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배아 줄기 세포의 잠재력이 성체 줄기 세포 보다 훨씬 크다. 그 중에서도 체세포 복제를 통해 만든 배아가 성공률과 실용성에 있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