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

 1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1
 2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2
 3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3
 4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4
 5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5
 6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6
 7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7
 8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8
 9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9
 10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10
 11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 후반 노인자살 숨죽인 죽음의 비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년기 후반


Ⅰ. 서론
1. 노인에 대한 정의
2. 노인의 연령별 구분
3. 노년기 후기 발달적 특성
(1) 신체적발달
(2) 인지적발달
(3) 심리사회적발달
Ⅱ. 본론
1. 노년기 후반의 위험요인, 문제 상황
(1) 병고로 인한 자살
(2) 빈곤으로 인한 자살
(3)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2. 노인자살에 대한 현재 대응방안의 문제점
(1) 노인자살에 관련한 정보제공의 문제
(2) 노인자살상담기관 취약성
(3) 전문가집단의 역할 및 기능 부족
Ⅲ. 결론
1. 노년 후기의 사회복지 실천과제
2. 노년 후기의 임종과 죽음에 관하여 사회복지 실천 측면에서 대두될 수 있는 쟁점
3.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2005년 남자 74.4세, 여자 81.2세로 평균수명이 77.7세였으나, 2009년 12월 말 남자 76.2세, 여자 82.9세로 평균수명은 79.6세가 되어 2005년에 비해 수명이 1.9세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청, 2009). 이로써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은 옛말이 되었고, ‘인생은 70부터’라는 말이 이미 현실이 되었으며, 조만간 ‘인생은 80부터’라는 말 역시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2026년에는 총 인구의 21%가 노령인구로 초 고령 국가가 될 전망이다. 기존의 인간 발달의 단계를 나눌 때 4-50대를 중장년층으로 60대 이상을 노령층으로만 구분 짓기에는 60세에서 죽음까지 이르는 기간이 기타 단계의 기간보다 길며, 60대의 경우에는 일을 하면서 사회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계층도 존재하기 때문에 구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미국의 구분처럼 노년기를 전반기 후반기로 구분하며, 노년 후반기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려 하였다. 서론 부분에서는 노인의 정의 및 노년기에 가지는 특성들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본론에서는 노년기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해 보고자 하였다. 결론에서는 앞서 언급했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지었다. 본 보고서는 노인계층이 가지는 광의의 문제점들을 모두 포괄하고 해결하려 하는 보고서는 아니지만, 노인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은 노년이라는 시기적 특성들로부터 발생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앞으로 노인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좋은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1. 노인에 대한 정의
노인에 대한 정의는 국제노년학회의 규정에 따르면 첫째, 환경 변화에 적절히 적응하는 데 결함이 있는 사람. 둘째, 자기 통합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셋째, 생물학적 기관 및 조직 기능상 감퇴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활 자체의 적응이 정신적으로 결손 되어가고 있는 사람. 마지막으로, 인체 조직 및 기능 저장 소모로 적응력이 감퇴되는 시기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하지만 노인에 대한 정의는 하나의 정의만으로 노인을 명확히 규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노인인구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년기를 보다 세분하여 접근하는 것이 유용하다.
2. 노인의 연령별구분
외국의 노년학계에서는 사회보장 또는 건강보험의 자격기준을 근거로 하여 노인의 범주를 74세 이하를 연소노인(young-old), 75~84세를 고령노인(old-old 또는 middle-old), 그리고 85세 이상을 초 고령 노인(older old)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또한, 65세부터 80~90세가 넘는 고령까지를 동일한 노인집단으로 취급함으로써 노인의 개인적, 사회적 특성이 무시되는 점을 감안하여 Neugarten은 아래 표와 같이 ‘초령노인’, ‘고령노인’, ‘초 고령 노인’으로 구분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주장했다.(각주가 없네?)
초령노인
55~64세
-활력이 있고 유능한 집단으로서 은퇴를 하였거나 직장과 가정에 대한 시간적 투자를 줄인 노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