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

 1  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1
 2  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2
 3  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3
 4  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차 아편전쟁이 중국에 미친 영향
목차
Ⅰ. 머리말
Ⅱ. 아편전쟁의 원인
Ⅲ. 아편전쟁의 전개
Ⅳ.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상황
Ⅴ. 맺음말
Ⅰ. 머리말
현재 중국은 미국의 달러에 대해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달리 부분고정환율을 고수하고 있다. 중국은 달러 대비 위안화를 GDP를 기준으로 매우 평가절하 시킨 상태여서 자국의 수출을 늘리고 미국은 매년 엄청난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비슷한 상황이 역사 속에도 있었는데 바로 약 160년 전에 발발했던 아편전쟁이다.
중국은 당시 영국을 비롯한 서구열강들과 교역을 하면서 많은 양의 은이 유입되었다. 그래서 명·청 시기에는 16세기 이후 은이 재정의 기본을 형성하였고, 은으로 세금을 징수하는 일조편법, 지정은제를 실시하였다. 무역을 하는 나라 중 영국은 중국의 일방적인 정책으로 지속적으로 무역적자가 심해지자 삼각무역을 도입, 인도의 아편을 중국에 팔아 은을 회수하였고 여러 가지 정치적·경제적 상황이 맞물려서 결국 전쟁이 발생했다.
그래서 이글에서는 아편전쟁이 왜 일어나게 되었고 어떻게 전개 되었는지, 그 이후 중국의 상황은 어떠했는지 알아보고자한다.
Ⅱ. 아편전쟁의 원인
명·청대 경제 발전으로 은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청조에 은 가치가 유럽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따라서 서구 열강들이 앞 다투어 중국을 개항하려 하였으나 청조는 17세기 말부터 18세기 중반까지 4개 항구를 무역항으로 개방했고 1757년 이후에는 광저우(廣州港) 1개 항만을 서양 선박에 개방하였다. 허원, 「역사산책 아편전쟁을 다시 본다」, 『역사비평』 1997년 겨울호(통권41호), 역사비평사, 1997, p.258.
18세기 후반 이후, 산업혁명이 진행하고 있던 영국은 광저우에만 국한되었던 중국무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시장의 확대를 준비하기 시작하였다. 즉, 개항장의 증가와 공행(公行)의 무역 독점체제를 깨기 위해 1793년 사절 G. 매카트니를 파견하여 교섭한 것을 비롯하여 여러 사절단을 보냈지만 거절당하였다. 당시 중국과 영국 무역은 향신료, 차가 주를 이루고 있었는데, 동인도회사는 중국으로부터 차와 면포 등을 수입했지만 이와 비교할 수출품이 없어 무역적자 현상이 지속되었다. 김은경, 「제1차 아편전쟁에 관한 중·영 중학과정역사교과서 서술내용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9, p.9.
이러한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영국 동인도회사는 18세기 말 영국령 인도에서 아편을 재배하여 이를 영국 상인에게 팔아 넘겨 중국에 밀수출하였다. 그 결과 동인도회사와 민간상인은 아편으로 차의 자금을 확보하여 중국차의 수입이 증가하였고, 그것이 영국정부에 막대한 수입을 가져왔다. 한편 중국에서는 1820년대 이후 아편수입 때문에 다량의 은이 국외로 유출되고 그 때문에 은값이 폭등하여 재정·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았다. 또한 백성들과 관리들은 아편중독자가 되어가고 있었다. 도광제(道光帝)는 이 같은 위기적 상황을 지적하고 아편의 엄금을 주장한 후베이(湖北)총독 임칙서(林則徐)를 흠차대신(欽差大臣)으로서 광저우에 파견하여 아편밀수를 엄금하는 임무를 맡겼다. 1839년 3월 광동에 도착한 임칙서는 아편에 관련된 자들을 축출하고 아편을 끊는 약을 배급하는 동시에 아편과 흡연도구를 압수했다. 그리고 2만여 상자의 아편을 몰수·소각하였다. 김은경, 「위 논문」, pp.12~13.
이에 영국은 중국에게 몰수된 아편의 배상과 무역항의 확대를 목적으로 1840년 영국의회는 중국에 대한 원정군 파견을 승인하였다.
Ⅲ. 아편전쟁의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