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

 1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1
 2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2
 3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3
 4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4
 5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5
 6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6
 7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주간 보호 센터 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사업계획
1. 사업명
뇌졸중 및 만성질환 노인과 경증치매 노인의 생활안정과 심신기능유지향상 및 치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주간보호센터 프로그램
2. 사업개요
본 사업을 통해 빈곤 및 기타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뇌졸중 및 만성질환 노인과 경증치매 노인과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가족기능을 대체할 수 있도록 낮 동안 보호를 통하여 치매진행의 완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취미여가 서비스를 통한 고립감 방지 및 활동성과 의욕을 회복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둘째, 노인성질환의 조기발견 및 발병유무를 진단하고 조기치료로 건강한 삶을 도모하고 의료재활을 제공하여 일상 생활에 적응하도록 원조한다. 셋째, 균형있는 영양섭취로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기능회복 훈련을 통해 건강증진을 실시한다. 넷째, 최대한의 독립적인 일상생활 영위를 도모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마지막으로 부양가족의 스트레스와 부담을 덜어줌으로서 가능한 가족과 생활할 수 있도록 하여 부적절한 시설입소를 미연에 예방한다.
3. 사업의 필요성 및 배경
사회가 점차 산업화도시화 되어감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은 그 구조적, 기능적 측면에서 큰 변화를 갖게 되었으며 가족 내 노인 부양기능의 약화는 더 이상 가족이 노인을 수발하는데 따르는 어려움과 부담을 감당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치매 노인의 수가 절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성남시 65세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9.1%로 추정되고, 급격한 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인하여 미 충족 욕구를 지닌 의존성 노인인 치매노인의 수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치매 노인에 대한 보호가 시급한 실정이다. 전반적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치매노인의 수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노인을 보호해 왔던 가족은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 등으로 인해 부양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가족의 부양 기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므로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덜어줄 수 있고 가족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복지 서비스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며 치매노인과 그 가족간을 연계할 수 있는 장기 수용시설 및 중간 형태인 주간보호시설이 필요하다 본 복지관에서는 위에서 열거한 사업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중풍 및 뇌졸중, 경증치매를 대상으로 주간보호센터사업을 시행하여 치매노인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주력할 필요성이 있다.
4. 사업의 목적 및 목표
목적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