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1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1
 2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2
 3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3
 4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4
 5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5
 6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6
 7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7
 8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8
 9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9
 10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10
 11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란 석유와 석유 지대주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이란 석유 현황
1)이란 석유 매장 현황
2)이란의 석유 수입 원인
3)이란 내 석유의 재정의존도
4)이란 핵협상 타결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
Ⅲ. 석유 지대주의와 중동 국가
1)석유 지대주의 관련 명칭
2)석유 지대주의와 민주주의와의 상관관계
3)석유 지대주의와 경제와의 상관관계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Ⅰ. 서론
이란은 세계 최대 원유수출국 중의 한 나라이다. 실제 이란의 주요 수출품 중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원유이고, 또 그 만큼 이란의 원유 매장량이 풍부하다. 하지만 미국의 이란 경제 제재로 인해 원유 채굴과 원유를 기반으로 한 석유 화학 제품 부분의 발전이 미약하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미국과의 핵협상 타결로 인해, 많은 전문가들은 이란의 카스피 해 연안의 탐사 및 개발이 본격화 될 것이고, 서구 자본 회사들 역시 앞 다투어 이란의 석유 개발 산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란의 석유 매장량, 주요 원전지대, 이란 내 원유 재정의존도 등, 석유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과, 이란과 미국사이의 핵협상 타결로 인한 한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 많은 사람들은 석유의 경제적 가치 때문에 흔히 석유를 ‘검은 다이아몬드’ 혹은 ‘검은 황금’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석유의 가치는 실로 어마어마하다. 세계 석유 소비량은 2013년 기준으로 91,331 천억 배럴에 달하고 한국석유공사, 『세계 석유 소비량 추이』, https://www.knoc.co.kr/sub04/sub04_4_1.jsp?page=4&field=&text=&mode=list&bid=CUSTFAQ&ses=USERSESSION&psize=12
, 동일연도 기준 매일 석유 매매량은 원유와 가공 석유 포함1억10628000 배럴에 달한다. http://www.petronet.co.kr/main2.jsp, 2015. 6
또한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카타르 등 많은 중동 국가들은 석유로 인한 급격하고 막대한 부를 얻었다. 이러한 경제적 성장은 흔히 일자리 창출, 빈곤자 부양, 기술 이전, 관련 산업 발전 등 경제적,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현재 중동국가들의 경제 발전 상황을 보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성장률과 낮은 복지 수준, 높은 수준의 빈곤, 불평등과 높은 실업률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세계 실업률
자료 : statistica
(http://www.statista.com/statistics/279790/unemployment-rate-in-seclected-world-regions/)(2015년 06월 08일)
흔히 경제발전은 민주주의의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는 관점에서 볼 때 중동국가들의 낮은 민주화 수준도 이러한 막대한 석유 자원과는 상반되는 결과임을 알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민주주의가 확대되고 있는 것과 별개로 중동 국가들은 아직도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0년을 기점으로 중동에서 ‘아랍의 봄’이라고 불리는 민주화 도미노의 행렬이 이어지기 전까지, 중동 국가들의 독재정치, 권위주의적 정치체제는 계속되었다. 많은 학자들은 이와 같은 예외적인 중동의 정치 양상이 ‘석유 자원’에서 기인했다고 보고, 열악한 중동의 경제적 상황도 석유자원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중동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을 ‘석유지대’의 개념과 관련해서 알아보고 석유지대국가들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