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문명의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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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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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문명의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3. 이란의 역사

문명의 대화라는 책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해하기에 가장 힘든 문화중 하나인 이슬람교와 이슬람문화권을 먼저 이해해야 할 것 같다. 흔히 말하는 중동이라 하는 곳은 아시아와 유럽의 중간지대를 말한다. 고대부터 이 지역은 양쪽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전파하며 파르티아, 사산조파르시아등의 대제국을 건설하였으며 현재는 전세계 석유매장량의 65%라는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경제력과 군사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란이라는 이름은 아리안인을 뜻하는 'aryan'에서 나왔는데 산스크리트어의 '고귀한'이란 뜻이 그 기원이다. 하지만 이란이라는 말이 쓰인 것은 불과 1세기도 안되며 그 이전에는 페르시아라고 불렸다. 페르시아의 종교는 원래 조로아스터요였는데 서기 650년 이슬람교가 전파된 이후에 국민의 99%가 이슬람교도가 되었다. 이슬람교는 마호메트의 후계자에 따라 시아파와 수니파라는 두 개의 거대한 종파로 나뉠수 있는데 전체이슬람교도의 16%정도인 시아파지만 이란에서는 시아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슬람의 다른 나라가 그런 것처럼 이란은 여전히 휼륭한 종교국가이다. 종교와 정치, 또는 종교와 사회생활이 완전히 동떨어진 나라에서 보면 이란의 그것은 재정일치처럼 보인다. 이슬람교가 이란의 정치와 외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데 그 정점은 1979년의 이란혁명과 그에 이은 미국대사관 인질사건이라고 할수 있다. 이란 혁명은 미국식의 서구화를 추진하던 펠레비국왕이 호메이니가 이끄는 시아파에 의해 축출된 사건으로 전통적인 이슬람으로의 복귀를 뜻한다. 하타미 대통령은 호메이니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이슬람교리에 의한 국내와 국제 정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