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

 1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1
 2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2
 3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3
 4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4
 5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학의 윤리적 문제의 사례
과학기술문서작성
인간복제의 윤리적 문제
영국에서 완전히 성장한 양의 체세포를 이용하여 어미와 똑같은 복제양 돌리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생식세포가 아닌 체세포를 이용해서 포유류인 양을 복제하였다는 점에서 세계인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포유류인 양을 복제함으로써 이제는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등장하던 인간 복제가 현실로 다가왔다. 현재로서는 인간 복제가 인류에게 어떤 이익을 가져올 것인가 아니면, 커다란 해악을 가져올 것인가를 예측하기란 어렵다. 이미 시도되고 있는 것처럼 생명복제가 인류의 식량자원이 될 동식물의 우량종 생산에 이용된다면 인류의 식량 문제의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간의 질병치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전자 복제를 통해 인간의 바이러스를 가진 동물을 태어나게 한다면 그 바이러스로 인한 병의 치료법을 얻기가 손쉬워 질 것이다. 그 외에도 장기이식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장기는 수요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인간의 장기를 동물을 이용해서 복제해 낸다면 수많은 인간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 복제는 윤리적인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인간이 복제된다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 될 수가 있다. 인간 복제가 실현될 경우 가장 먼저 논의되는 문제는 인간의 존엄성이 상실될 것이라는 점인 것 같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을 단순히 자연의 다른 생물처럼 대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인격적 존재로서 대할 때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한 가치가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다. 만약 인간이 복제된다면 인간이 등급화 될 우려가 있다. 인간 복제가 실용화 될 경우 선택된 인간의 유전자만이 복제될 것이다. 그럴 경우 열등한 유전자를 가진 인간들은 소외 될 것이고 인간의 유전자의 종류가 단순화 될 우려가 있다. 그리고 유전자가 단순화 됐을 경우 후에 치명적인 유전적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치료가 어렵게 된다. 또한 인간 복제는 남녀 간의 상호 의존관계를 약화시킬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복제라는 터무니없는 일은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 발생의 원인
정보 사회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의 삶에 있어 이로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로 인한 역기능 문제 또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으로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윤리 의식과 정보 통신 발달 사이의 괴리 문제와 루빈이 말하는 일곱 가지 유혹들이 상당히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지체의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이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윤리의 식상의 괴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윤리나 법은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보다 앞서 나가는 예가 드물다.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윤리나 법은 새로운 과학적 발명이나 발견 또는 기술 발달에 비해 뒤늦게 나타나 그것들이 배태해 놓은 부작용 내지 역기능을 치유하는 후속 조치로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r서이다. 정보 통신 분야 역시 예외는 아니다. 오늘날 화살과 같이 빠르게 발달하는 정보 통신 기술을 윤리적 규범으로 뒷받침하기에는 그 발달하는 속도가 심각할 정도로 차이가 난다. 여기에서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에 윤리 의식이 뒤따르지 못하는 윤리적 지체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둘째, 정보 유통의 빠른 속도가 원인이 된다. 오늘날 정보 이용자들은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일과 관련하여 그 신속함을 이용하여 정보를 몰래 빼내거나 그릇되게 이용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 많은 유혹을 느낀다. 그리고 그들은 많은 경우 그러한 행위로 인해 붙잡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리하여 이러한 정보 유통의 빠른 속도가 사람들로 하여금 도덕적 감각을 무디게 하고 좋지 못한 행위를 하게 만드는 그 나름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익명성의 문제이다. 사이버상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익명으로도 얼마든지 행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렇듯 사람이 비윤리적인 행위를 한다 할지라도 절대 들키지 않는 환경 하에 놓이게 되면 비도덕적 행위에 강한 유혹을 느끼게 된다. 더군다나 이러한 익명성은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일종의 흥분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넷째, 정보 통신 매체의 고유한 특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이다. 오늘날 정보매체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는 누군가가 그 자료를 훔쳐보거나 복사한다고 할지라도 그 파일을 전혀 손상 없이 원래의 소유자에게 남아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타인의 정보를 훼손하지 않고 엿보거나 복사할 수 있다는 안도감이 정보 이용자로 하여금 비도적덕 행위를 하도록 유혹하는 원인이 된다.
다섯째, 심미적 매료감이 또 하나의 원인이 된다. 이는 해커와 같은 사람들에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자신의 기술이나 기능을 이용하여 타인의 컴퓨터에 침투해,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을 때 느끼는 심미적 매료감 내지 성취감이 또한 비도덕적 행위를 유발하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