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 사역메뉴얼(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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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회신학
사역메뉴얼(재정)
사역메뉴얼
1. 교회재정 사용의 원칙과 방향
성경에서의 청지기 개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교회의 재정관리를 설명할 때 특히 적합하다. 청지기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일을 맡긴 당사자(위임자)와 일을 맡은 당사자(수탁자)와 사이에서의 계약 관계이다. 하지만 성경에서의 청지기 관계는 단순히 법률용어인 계약 관계보다는 더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언약 관계다. 계약 관계는 계약내용이 주택의 양도이건 서비스의 제공이건 특정 대상을 주고받는 거래관계이다. 이에 비해 언약관계는 비록 사안을 위임하고 위탁받는 사이이기는 하나 두 당사자 모두에게 유익해야함을 전제로 한다. 거래관계보다는 친밀함과 사랑에 기반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 상태에서 맺어지므로 거래보다는 사명에서 시작된 관계이다. 하나님께서 인간과 언약의 관계를 맺게 된 것은 전적으로 인간을 사랑하시는 사실에 근거한 것이며, 이러한 은혜를 입은 인간은 위임받은 사안을 충성스럽게 수행해야 하는 사명이 뒤따른다.
가. 교회 재정의 생명은 투명성이다.
한국교회가 사회에서 더욱더 영향력 있는 모습을 위해서는 세상이 보여줄 수 없는 탁월한 도덕성과 투명성을 보여줘야 한다. 교회내의 재정사고나 투명하지 못한 운영이 있다면 교회내 성도들의 신뢰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의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교회는 최선의 지혜를 짜서 재정에 관한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모이면 교회 내에서도 의견이 다를 수가 있다. 그럴 때에 교회는 처리과정 전체를 하나님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정직하게 내어 놓아야 한다. 그 결과 성도들은 교회와 지도자를 신뢰하게 될 것이며, 교회의 건강성은 계속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
나. 헌금관리는 투명하고 바르게 진행되도록 한다.
성도들의 헌금은 지상의 교회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거룩한 사역을 담당하기 위해 필요하다. 성도들의 헌금생환은 곧 하나님을 향한 자신의 신앙고백과 헌신에 깊은 연관을 두고 있다. 지갑이 회개하지 않는 회개는 있을 수 없으며, 반듯한 헌금생활이 따르지 않는 파격적인 헌신은 있을 수 없다. 비록 강단에서 직접적인 헌금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는다하더라도 예수님의 교훈처럼 하나님 앞에서 바른 믿음은 반드시 물질의 헌신으로 나타난다.
헌금관리는 재정부에서 주관하며, 헌금은 계수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은행에 입금하는 모든 과정이 투명하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최대한 조치를 한다. 그리고 작은 문제라도 발생할 때 담당자와 관리자에게 경위서를 받도록 하여, 재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헌금계수는 반드시 정한 시간에 모두가 모여서 기도한 후에 시작하여 마치도록 한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세 명이 입회하여 헌금을 계수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헌금이 은행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두 명 이상이 함께 동행하도록 하고 있다.
교회의 헌금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은행에 예치 되도록 한다. 부득이하여 금고에 넣어 두어야 할 상황이 발생하면 그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도록 하고 있다. 헌금이나 재정관리는 대부분 교회의 장로들과 교회 내에서 신망 있고 충성된 직분자들이 담당하도록 한다. 필자의 교회에는 전문 직종 직업인들이 많이 있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다른 직업에 비해서 자신의 명예와 도덕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우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헌금계수와 전산관리에 참여하고 있다.
우리 교회에서는 성도 개개인의 헌금생활이 전산등록 되어 있다. 이것은 정확한 연말정산용 자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한 성도가 교회에서 직분자로 세워지기 이전에 그 사람이 걸어온 교회 사랑과 하나님을 향한 헌신의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주님사랑에 대한 파격적인 헌신이 따르지 않고 말로만 섬기는 사람들을 교회의 평신도 지도자로 세울 때 교회는 큰 시험을 당하게 된다.
또한 재정부에서는 헌금봉투에 기록된 헌금액수와 봉투 안에 든 헌금의 액수가 다를 때는 본인에게 확인을 통해서 몇 번 점검하도록 하고 있다.
다. 예산편성은 사역을 먼저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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