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

 1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1
 2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2
 3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3
 4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4
 5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5
 6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6
 7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7
 8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8
 9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9
 10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10
 11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대중 문화 일본 문화 소개 애니메이션 가부키 전통예술 언더그라운드 마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서 론
본 론
Ⅰ.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2) 자국내의일본 대중문화 - 구조와 정책으로 문화 전선을 지키다
2. 일본 대중문화의 시스템 및 현황
(1) 영화산업 - 메이저와 언더의 연대
(2) 애니메이션산업 - 영상 소프트웨어의 교차점
(3) 패션 및 방송산업 - 디지털 위성방송, 영상산업의 후원자
(4) 대중음악 및 음반산업- 시청각 산업으로의 도전, 매체와 결부된 음악장르
3. 일본의 언더그라운드와 마니아 문화
(1) 영화- 언더의 자주영화
(2) 만화와 애니메이션-장르 애니메이션, 마니아들의 코믹 마켓
(3) 대중음악- 언더의 자주음반사, 마니아들의 미니코미
Ⅱ. 일본문화는 저급문화인가
1. 일본의 전통 예술, 가부키
2. 세계적 수준의 도달한 클래식
3. 세계 속의 재패니메이션
4. 일본 문학의 세계화
5. 일본 대중음악
결 론
서 론
지난 50년간, 짧게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일본문화를 굳게 빗장을 걸어 잠구어 놓고, 다른 한쪽으로는 일본문화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른는 척, 못 본 척 해온 것이다. 앞에서는 완강하게 빗장 걸고 뒤에서는 열심히 빗장을 열어주는 식의 자세를 취해왔었다. 그러나 지금은 일본문화가 완전 개방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1998년 4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두려움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에 따라 정부당국은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밝혔다. 이어 5월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10여 차례 논의한 결과를 문화관광부의 관계국 협의를 거쳐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다.
개방 분야는 즉시 개방과 즉시 개방 이후 부문으로 나누고 1차적으로 영화비디오만화만을 개방하였다. 특히 즉시 개방 이후 부문에 속하는 가요방송애니메이션 등의 개방일정은 신설되는 한일문화교류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한다고 발표하여 이 부문의 개방에 신중을 기하였다.
즉시 개방의 영화 및 비디오 부문에서는 공동제작 영화, 한국 영화에 일본 배우 출연, 4대 국제영화제(칸베니스베를린아카데미) 수상작, 한일영화주간 개최를 허용하였다. 또 출판부문에서는 일본어판 출판문화와 만화잡지를 개방한다.
이러한 실정에서 일본대중문화의 현실을 재인식하고 그들의 문화의 방향을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이런측면에서 보았을 때 나는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과 그리고 그들의 대중문화가 어떤문화인지 우리가 알고 있는 저질문화인지? 아니면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수 있는 문화인지 살펴보려 한다.
본 론
Ⅰ.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
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만화영화 즉, 애니메이션이다. 약 2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5%에 이르고 있다. 현재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 젊은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극렬 마니아로서 활동하는 현상은 이제 가십거리에 지나지 않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