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

 1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1
 2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2
 3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3
 4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4
 5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5
 6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6
 7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7
 8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8
 9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제영역에서의 교회개척
개요
1. 들어가는 말
2. 경제의 정의
3. 경제의 성경적 정의
3.1. 창조주이신 하나님
3.2. 청지기로서의 인간의 역할
3.3. 하나님 앞에서의 결산
3.4. 인간의 타락
4. 현대의 경제의 모습들
4.1. 대중화
4.2. 정보화
4.3. 통합화
5. 사단의 전략
5.1. 대중화를 통한 전략
5.2. 정보화를 통한 전략
5.3. 통합화를 통한 전략
5.4. 참고) 잘못된 시간의 활용을 통한 전략
6. 경제 영역의 교회 개척
6.1. 경제 영역의 교회 개척 의미
6.2. 대중화에서의 교회 개척
6.3. 정보화에서의 교회 개척
6.4. 통합화에서의 교회 개척
6.5. 사람을 세움을 통한 교회 개척
7. 나가는 말
1. 들어가는 말
교회는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18)”라는 고백 위에 세워진 그리스도의 몸이다. 성경에서는 교회라는 말을 두 가지 면에서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우주적인 의미와 지역적인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우주적인 의미에서의 의미 가운데 교회는 하나의 유기체(고전 3:9, 16, 17; 마 16:18, 고전 3:16, 엡 1:22,23)로 제시하며 이는 곧 그리스도와 생명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감독 아래서 하나의 공동과제 수행을 위하여 이상적으로 협동하는 것이 또한 교회이다. 헨리 디이슨, 권혁봉 역,「조직신학 강론」(서울: 생명의말씀사, 1986), p.642-643.
또한 교회는 유무형적인 의미에서 기능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교회의 여러 기능적인 측면에서 볼 때 경제 영역 또한 교회 개척이 필요한 영역임을 알 수 있다. 경제 영역에 관한 교회개척의 연구는 인간의 삶을 영위해 가는 중요한 부분이 경제라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본다. 현재까지 경제과 관련된 직접적인 교회개척의 연구는 많지 않았으나, 일반적인 경제의 상황과 성경적, 역사적인 근거들에서 찾을 수 있는 기독교적 경제관 등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경제 영역에서의 교회 기능을 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할 수 있다고 본다. 경제 영역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7개의 영역 중 현실적인 부분의 특성이 강한 영역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의식주 문제를 비롯하여 여러 경제적인 문제와 맞닿아있다. 경제의 영역은 한 사람, 또는 한 국가의 신념의 문제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역이다. 특별히 경제 영역은 시스템적인 특성이 있어서 경제에서의 한 원리는 교육, 가정, 언론, 정부, 예술, 그리고 종교의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특성은 하나님의 나라의 그 의를 이루는 것이 아닌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 즉 공중권세 잡은 자의 전략에 쉽게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악한 영들의 전략에 의해 하나님의 영역들이 공격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 보건대 연구를 통해 경제의 영역이 본래 하나님의 일하심과 원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함과 또한 현재 세상 가운데 마귀의 전략들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향후 교회가 경제영역에서 교회의 기능을 회복하고 더욱 발전시켜나갈 부분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다루고자 한다.
2. 경제의 정의
먼저 경제에 대한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본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경제에 대한 의미, 특히 경제 활동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릴 수 있다. 박성정. “한국자본주의 발전과정에 따른 경제윤리 교육내용의 분석-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p.46.
경제 활동이란 인간이 삶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또는 용역)를 획득하고, 소비 또는 사용 내지는 처분하는 행위와 직접 ·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체의 행동을 말한다. 이것은 결국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데 그 취지가 있다고 바꾸어 말할 수도 있다. 이는 결국 자원의 희소성 때문이며, 이것은 선택의 문제와 직결된다. 즉 이와 같은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경제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경제’의 본원적인 의미를 살펴볼 때 ‘가치를 만들어낸다’는 뜻이다. 강수돌. 「경영과 노동-사회생태적 경영을 위한 밑그림」(서울 : 한울아카데미, 1997), p.25.
이점을 독일어의 원어적 의미에서 풀고 있는데, Wirt와 ‘Schaft’의 복합어이며, 이는 Writ라는 말이 Wert(가치)에서 온 말이고, Schaft라는 말은 Schaffen(만들어내다, 형성하다, 창조하다, 얻다)에서 온 개념임을 밝히고 있다.
3. 성경적 시각의 경제 영역
3.1 창조주이신 하나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