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

 1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1
 2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2
 3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3
 4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4
 5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5
 6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6
 7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과학고전읽기
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
Ⅰ. 서론
통치자로서 세종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것은 유교, 그중에서도 성리학이었다. 그러나 성리학뿐만 아니라 여타의 학문 세계에 대해서도 뿌리까지 파고든 세종 특유의 깊고도 개방적인 학문 스타일은 천품(天稟)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세종 개인의 불행했던 가족사와 중년 이후 계속된 질병은 그로 하여금 늘 삶과 죽음의 문제를 생각하게 함으로써 유교뿐만 아니라 풍수나 도가 혹은 불교, 심지어 무속에까지 관심을 갖게 만들었던 것이다.
세종은 학문에만 매진하였던 것은 아니다. 군사(軍事)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던 세종은 일본과 외교 관계를 맺고, 파저강 여진족을 정벌하고, 김종서를 통해 6진을 개척하여 국방을 넓히고 굳건히 하는 등 국방 외교에도 힘썼다.
또한 세종 2년 3월 16일은 집현전을 설립하여 훗날 훈민정음 창제의 위업을 이루는 밑바탕을 만들기도 한다. 30년에 걸친 『고려사』를 완성하고, 조선 초 혼란에 빠져있던 조선의 음악을 바로잡았으며, 법전 편찬 사업을 이끌고, 천문학과 역학은 물론 농업기상학에도 관심을 보여 혼천의, 자격루, 측우기, 수표 등을 제작하는 등 세종의 위업을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이처럼 세종이 여러 방면의 다양하고도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근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세종이 아무리 훌륭하였다고는 하나 이러한 업적들이 뛰어난 개인의 자질만으로 이루어 질 수는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종이 위대한 업적을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세종만의 인간경영 전략이라 보고, 우리나라 역사상 어느 군주보다 많은 인재를 발탁하고 방대한 치적을 이룬 그의 숨겨진 원동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세종 - 재주 있는 신하에게는 관대하라
■ 세종 4년 10월 28일 (임자) 001 / 유관·황희·변계량·신상 등에게 관직을 제수하다
유관(柳寬)으로 의정부 찬성사를 삼고, 황희(黃喜)로 의정부 참찬을 삼고, 변계량으로 예문관 대제학을 삼고, 신상(申商)으로 이조 참판을 삼고, 원숙(元肅)으로 사헌부 대사헌을 삼고, 심보(沈寶)로 한성부 윤(漢城府尹)을 삼고, 황보인(皇甫仁)과 이숙치(李叔)로 사헌부 장령을 삼고, 조극관(趙克寬)과 남지(南智)로 사헌부 지평을 삼고, 집현전(集賢殿)에 5명의 관원을 더 두었다. 또 이의생(李義生)으로 원윤(元尹)을 삼으니, 의생은 공정 대왕(恭靖大王) 궁인(宮人)이 낳은 아들이었다.
세종은 태종 사망 이후 국왕으로서는 처음으로 오늘날의 개각을 단행했다. 대부분 부왕 태종의 총애를 받던 사람들이다. 여기서 특히 눈여겨봐야 할 인물은 황희다. 황희는 태종의 총애를 받다가 세조교체 2년 전 양녕이 구종수의 꾐에 놀아나 기생들과 방탕하게 지낸 적이 있었는데 이를 알고 있던 황희가 태종에게 사실을 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세자 교체 직전인 태종 18년 5월에 경기도 파주의 교하로 귀양을 갔다가 그 후 남원으로 이배된 인물이다. 태종의 명으로 한양으로 돌아와 한직에 머물던 황희를 과감하게 발탁해 올린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