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개론] 예레미아(시대적 배경, 본문 개요, 신학적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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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개론] 예레미아(시대적 배경, 본문 개요, 신학적 메세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레미아
Ⅰ. 들어가는 말
Ⅱ. 저자
Ⅲ. 연대와 시대적 배경
Ⅳ. 본문의 개요와 메시지
Ⅴ. 신학적 메시지
Ⅵ.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예레미야서는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는 책이며, 동시에 가장 연구하기에 난해한 책에 속한다. 남왕조 유다가 몰락해 가는 쇠퇴기에 조국의 멸망을 예언하였던 예레미야의 경험과 그의 기록은 한 시대의 붕괴와 새 시대에 대한 소망 사이에서 일어났다. 예레미야는 한 시대를 파괴하고 새 시대를 건설하며, 옛 시대를 닫고 새 시대를 연 선각자였다. 예레미야서의 핵심인 새 언약, 심판과 회복,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시는 내용과 그 이유, 목적들을 중심으로 예레미야의 저자와 그의 사역의 배경이 되는 시대적 배경, 신학적 메시지와 주요 사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Ⅱ. 저자
예레미야는 불경건한 므낫세 왕 통치 시기(B.C. 696~642)에 예루살렘 동북방 2마일 지점의 베냐민 지파 영토에 있는 아나돗에서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1:1, 11:21, 29:27, 32:7-9). 그러나 예레미야 자신은 제사장은 아니었다. 그는 솔로몬에 의해 아나돗으로 추방당한(왕상 2:26) 아비아달의 후손으로 추정된다. 모세 시대 계약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고 있는 그의 초기 시들을 살펴볼 때 그가 거의 율법적인 전통아래서 양육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기에 예레미야의 예언은 제사장적 용어가 풍부하며, 그의 신학도 제사장 신학과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정중호, “예레미야서의 배경연구”, 『그말씀』 (서울: 두란노서원, 1997, 6), 47.
그는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평생 독신이었으며(16:1-2) 요시야 왕이 13년째 통치하고 있던 B.C. 626년경에 소명을 받았다. 이 사역은 B.C. 586년 느부갓네살에 의한 예루살렘 파괴 후까지 즉 40년 이상(렘 3:9) 지속되어 요시야 이후의 네 명 여호야하스(609년-3개월간 통치), 여호야김(608-598년), 여호야긴(597년-3개월간 통치), 시드기야(597-587년).
의 계승자들의 시기, 즉 유다의 마지막 왕의 통치 시기까지를 포괄하고 있다. 그는 예루살렘이 멸망당한 후 유대인들에 의해 강제로 애굽으로 끌려가 B.C. 580년경에 죽은 것으로 보이는 데, 전승에 의하면 예레미야는 “다바네스, Tahpanhes”에 거하면서 애굽의 우상숭배를 공격하다가 그의 동족에게 돌에 맞아 순교하였다고 한다. 이상근, 『예레미야서 주해』, (대구: 성등사, 1993), 7.
A. 예레미야의 활동 시기
그의 활동 시기는 크게 네시기로 나뉜다. ① 요시야 왕 시대 : 소명 당시(B.C. 627년경)부터 종교개혁(B.C. 621년)까지. ② 여호야김 왕 시대 : B.C. 608-604년. ③ 시드기야 왕 시대 : B.C. 597-587년. ④ 예루살렘 멸망 후부터 애굽에서 일생을 마칠 때까지.
B. 예레미야의 성격
예레미야의 성격은 예레미야서의 풍부한 전기적, 자전적 요소로 인해 구약의 다른 예언자들의 성격들보다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예레미야는 (1) 특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정직했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솔직성은 불순종이나 신성모독의 모습을 보이게 만들기도 했다. (2) 그는 자신의 확신을 실천하는 데에 용기가 있었다. (3) 도덕적, 영적으로 불건전한 행위들-우상숭배(2-5장), 사회적인 불의(5:26-29), 거짓 예언(30,31장)-을 무척 싫어함을 실제로 보여주었으며 하나님의 의를 중요하게 간주하였기에 죄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4) 백성의 고통에 대한 민감성과 자비로운 인간성을 겸비했다(9:1; 13:17; 14:17). (5) 미래에 대한 소망이 있었다(32:1-44).
Ⅲ. 연대와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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