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

 1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1
 2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2
 3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3
 4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4
 5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5
 6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6
 7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7
 8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8
 9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9
 10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10
 11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11
 12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12
 13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인터넷 줄임말 발생 원인 인터넷 언어 특성 인터넷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터넷 줄임말 현상 분석
개요
Ⅰ. 서론
Ⅱ. 인류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
2.1. 분석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언어
2.2. 언어와 사회, 그리고 언어공동체
2.3. 언어의 창의적 사용
Ⅲ. 인터넷 줄임말 발생의 원인
3.1. 인터넷 언어의 특성
3.2. 인터넷 글쓰기 상의 감정 표현
3.3. 감정 표현 수단으로서 등장한 인터넷 줄임말
Ⅳ. 인터넷 줄임말의 확산과 유행
4.1. 인터넷이라는 언어 환경이 가지는 특성
- 인터넷 상의 동조성을 중심으로
4.2. 선행자와 후발자의 존재, 그리고 모방현상
Ⅴ. 놀이문화의 한 형태로서의 인터넷 줄임말
5.1. 놀이문화란 무엇인가
5.2. ‘놀이’를 촉진하는 인터넷 공간의 환경적 특성
5.2.1. 공개의 즐거움
5.2.2. 유희로서의 글쓰기
5.2.3. 참여
5.2.4. 미디어의 속성-비트언어
5.3. 인터넷 줄임말의 언어유희
5.3.1. 느낌 전달의 즐거움
5.3.2. 창조와 응용의 즐거움
5.3.3. 키보드와 모니터가 제공하는 시각적 언어유희
5.3.4. 소리를 문자로 옮기는 과정에서의 언어유희
ⅵ. 결론
Ⅰ.서론
영화 ‘Crash에서 성공한 흑인 프로듀서 카메론은 TV 드라마를 만들고 있다. 흑인과 백인 배우들이 섞여 그들의 연기를 오디오 녹음한 후, 카메론은 한 흑인 배우에게 그의 연기가 매우 좋았다고 격려해준다. 그러나 카메론은 곧이어 한 백인 연기자로부터 그 배우의 연기가 잘못되었으므로 다시 녹음해야한다는 말을 듣는다. 백인 배우가 제시한 이유는 바로 ‘그가 전혀 흑인처럼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카메론은 순간적으로 그 지적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지 못 한다. 백인 배우는 재차, 그가 너무 백인처럼 말하기 때문에 불쾌하다는 뜻을 내비친다. 카메론은 결국 재녹음을 지시하고 조금 전에 칭찬한 그 배우를 불러 새로운 연기지시를 내린다.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변진섭과 신세대 스타가 같이 나와 대화를 하던 중, 변진섭이 신세대 스타와 DJ가 ‘지못미’라는 말을 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 한 적이 있다. 이 사례가 하나의 청소년 은어가 사용된 한 예에 불과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인터넷이 없던 80년대 후반의 스타인 변진섭이 2000년대 후반의 인터넷 유행어를 알아듣지 못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앞서 제시한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언어는 우리 사회,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최근 초등학생부터 20대 중후반의 청년들에 이르기까지 ‘님좀짱인듯’, ‘흠좀무’, ‘지못미’ 같은 인터넷 줄임말을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이러한 줄임말에 단순히 하위집단의 은어나 일시적인 유행어로 여기고 넘어가서는 안 될 독특한 특성이 있으며 이를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유행어는 과거에도 있었지만, 과거의 유행어는 TV개그 프로그램이나 광고를 통해 만들어졌다면 현재의 유행어는 인터넷 공간에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과거의 유행어인 ‘별들에게 물어봐!’와 ‘밤 새지 마란 말이야!’와 달리 현재 유행어는 ‘오나전 캐안습’처럼 인터넷의 유행어가 오히려 개그 프로그램으로 역유입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방가방가’와 ‘하이루’처럼 PC통신을 배경으로 확산되던 유행어도 있었지만 PC통신의 과도기적 특성 때문에 이러한 유행어는 곧 사라졌다. 반면 인터넷 줄임말은,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한, 우리의 언어 환경에서 제외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줄임말의 유행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대상이 한국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밀착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우리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인터넷의 영향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줄임말의 유행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일단 언어와 인간 그리고 사회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인터넷 줄임말이 발생하는 배경을 인터넷이라는 매체 자체에서부터 인터넷 언어의 특성, 사용자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것이 어떻게 확산되는지 과정을 조명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놀이문화로서의 인터넷 줄임말의 특성을 집중해서 살펴볼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인터뷰,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는 ppt를 통해 수업 시간에 발표하였다.
, 게시판 다음, 네이버, 스누라이프, DCinside 게시판의 게시글과 댓글을 검토했다. 포털사이트는 사회, 문화, 연예 부분의 게시판을 주로 검토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