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불숭유정책 레포트

 1  배불숭유정책 레포트-1
 2  배불숭유정책 레포트-2
 3  배불숭유정책 레포트-3
 4  배불숭유정책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불숭유정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불숭유정책
Ⅰ.서론
절이란 대부분이 깊은 산 속에 자리 잡고 있어 그 경치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지만, 사찰이나 불상 하나를 위해 산을 힘들게 등반해야 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왜 절이란 이렇게 외딴 곳에 위치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대답으로 조선시대의 억불숭유 정책 속에서 사찰이 살아남기 위한 수단이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꼽을 수 있겠다. 그런데 산 좋고 물 좋은 산 속으로 사찰을 몰아넣은 배불숭유정책을 펼쳤던 나라가 조선시대라면, 동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속에서 나무아미타불을 읊조리는 대비마마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유교사상으로 그 중심 이념을 세우고 열녀와, 충신, 효자가 사회의 이상적 모델이던 조선 시대에도 분명 불교는 사라지지 않았다. 이는 불교가 일반 백성들에게는 여전히 고달픈 하루하루의 돌파구로서의 종교로 여겨졌으며, 사대부에서나 왕실에서도 불교의례는 계속 수용되어 유교정치의 그늘 아래에서도 여전히 명맥을 이어 내려올 수 있었던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조선시대의 배불숭유정책에 대한 배경 및 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이러한 정책이 지닌 의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배불론의 등장 배경
(1) 불교의 타락
우선 고려후기 사회의 모순은 왕실과 권문세족, 고위관료층이 농장을 경쟁적으로 확대시킨 것이다. 이는 사회의 근원인 농민층을 몰락시켰고 이어 고려의 멸망을 재촉하였다. 고려 말의 여러 가지 사회모순 가운데에서도 불교계의 폐단은 상당히 심각한 편이었다. 당시 국교로서 지위를 누리고 있던 불교는 경쟁적 농장 확대에 편승하여 사원을 비대화 하여 사회문제 해결은커녕 사회문제를 오히려 더욱 심화시켰다. 무역독점과 고리대금업을 통하여 부를 축척하였고, 심지어는 농민을 수탈하였다. 또한 불교행사를 지나치게 성대히 치르고, 각종면세혜택을 누리면서 고려의 재정을 축냈다. 사상적으로는 새로운 사상을 제시하기보다 과거의 사상에 안주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에 대한 발전전망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불교계의 폐단을 비판하고 개혁해 가는 과정에서 유교가 도입되었다. 유교 도입 이후 신진사대부들이 정치세력화 하는 공민왕 대부터 불교에 대한 본격적인 비판이 제기되었다.
(2) 조선건국주체세력
고려 말 사회적 경제적 모순을 정면으로 인식하고 개혁을 부르짖은 것은 신흥사대부 층이었다. 이들은 향촌의 중소지주로서 고려후기에 중앙관료로 진출하였으며, 사상적으로는 성리학을 표방하면서 불교의 비생산성과 비윤리성을 비판하였던 것이다. 이들 가운데 정도전을 중심으로 하는 일부 급진세력과 이성계를 중심으로 하는 신흥무인세력이 손을 잡고 백성들에게 경제적 양보를 약속하여 마침내 조선이 건국된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성리학은 불교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그리고 조선 초 불교는 개혁의 선봉이 아니라 개혁의 대상이었다. 조선의 지배층은 성리학적 이상사회를 건설하는데 열의에 불탄 반면, 고려의 구질서로서의 불교는 철저히 탄압하고자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