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

 1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1
 2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2
 3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3
 4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4
 5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5
 6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6
 7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7
 8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8
 9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9
 10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산주의 이론과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 고찰》
1. 공산주의 공산주의 [共産主義, communism]: 코뮤니즘(communism)은 본래 공유재산을 뜻하는 ‘코뮤네(commune)’라는 라틴어의 조어(造語)로서 사유재산제를 철폐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재산을 공동 소유하는 사회제도를 의미한다. 사유재산제로부터 발생하는 사회적 타락과 도덕적 부정을 간파하고, 재산의 공동소유를 기초로 하여 더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공동사회를 실현하고자 한 공산주의의 이상은 인간의 정치적·사회적 사색이 시작된 때부터 싹튼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의 공산주의는 하나의 정치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 공산주의, 즉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가리킨다.
사회공산주의의 대표적 인물로는 카를 마르크스(공산주의 이론의 시조), 프리드리히 엥겔스(마르크스와 공동 작업), 블라디미르 레닌(러시아 혁명을 주도), 레온 트로츠키(레닌과 함께 러시아 혁명 주도), 이오시프 스탈린(레닌의 뒤를 이은 소련의 지도자), 로자 룩셈부르크(러시아 혁명의 시기에 독일 공산주의 운동을 주도), 안토니오 그람시(러시아 혁명의 시기에 이탈리아 공산주의 운동을 주도), 피델 카스트로(체 게바라와 함께 쿠바 혁명을 주도), 에리히 호네커(동독의 마지막 지도자), 니콜라에 차우셰스쿠(공산주의 루마니아의 마지막 지도자), 마오쩌둥(중화인민공화국의 초대 지도자), 덩샤오핑(중화인민공화국 2세대 지도자), 장쩌민(중화인민공화국 3세대 지도자), 김일성(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초대 지도자), 김정일(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2번째 지도자), 호찌민(베트남의 공산주의 혁명가)이 있다.
이론
(1) 마르크스엥겔스의 공산주의: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본주의를 관념적으로 부정하는 초기 공산주의 사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본주의 발전법칙을 해명, 생산력과 생산관 계 간의 모순으로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공산주의로 이행하게 된다고 하였다. 동시에 공산주의는 노동자 계급의 혁명에 의해 실현된다고 하여 노동자계급에 의한 국제 공산 주의운동을 제창하였다.
이들은 사회체제로서의 공산주의를 2단계로 나누었다. 공산주의의 제 1 단계인 사회주 의 사회에서는 사적소유가 폐지되고 생산수단이 국가로 집중되지만 노동에 따라 소득 분배가 이루어지므로 분배에 있어서 차이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산주의 사회로 나아가는 이행기인 이 시기에는 노동자계급의 정치적 지배를 의미하 는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요구된다. 제 2 단계는 완전한 공산주의 사회로 생산력이 고 도로 발달하고 개인의 도덕성이 확립됨은 물론 인간이 완전히 해방되는 사회이다. 이 단계에서는 국가를 대신하는 자주관리조직이 사회를 관리하고 각자의 필요에 따라 분 배가 이루어지므로 개인 간의 완전한 평등이 실현된다고 보았다.
(2) 소련의 공산주의: 1917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혁명(10월 혁명)의 성공은, 공산주의가 단순한 운동에서‘공산주의 국가 건설’이라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간 것을 의미한다. 혁명에 성공한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볼셰비키)은 18년 당 명칭을 러시아 공산당(이 후 소련 공산당)으로 바꾸었으며, 19년 결성된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코민테른, 1943년 해산)은 가입한 각국 공산당의 활동을‘공산주의 운동’이라 불렀다. 각국 공산주의 운동에서는 오랫동안 러시아에서의 혁명승리와 사회주의 국가 건설이 유일한 선례로서 모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소련의 경험과 이론에는 특수성이 많다는 점이 통설로 되 어 있다.
혁명 뒤 러시아의 당면과제는 사회주의 건설이었으며, 이는 전쟁에서 파괴된 국민경제 의 부흥, 중공업 육성에 의한 경제적 후진성의 극복과 함께 이루어졌다. V.I. 레닌 레닌주의 [Leninism]: 러시아 혁명의 지도자인 V.I.레닌의 사상과 이론. 좁은 의미로는 20세기 초 레닌에 의하여 러시아에 적용된 마르크스주의를, 넓은 의미로는 제국주의시대의 보편적 프롤레타리아혁명 이론을 가리킨다. 레닌은 마르크스주의를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제국주의시대의 러시아 현실에 맞는 독창적인 혁명이론을 개발하였다. 그의 사상과 이론은 나로드니즘, 카우츠키의 경제주의,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 멘셰비즘 등에 대한 치열한 이론투쟁을 거쳐 형성되었다.
레닌이 죽자 스탈린 ·트로츠키 ·부하린 ·지노비예프 등이 권력투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저마다 자신을 레닌의 정통계승자로 자처하면서 ‘레닌주의’라는 말이 생겨났다. 결국 권력투쟁에서 승리한 스탈린에 의하여 레닌주의는 ‘제국주의시대의 보편적인 프롤레타리아혁명이론’으로 격상되었다. 이 때 부터 사회주의권이 붕괴하기 시작한 1980년대 후반까지 레닌주의는 ‘마르크스-레닌주의’라는 이름으로 동유럽과 중국의 사회주의국가들에 널리 보급되었다.
이 지도한 1920년대 초기에는 방대한 수의 농민경영을 사회주의적 경영으로 통합하는 것이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으나, 실제로는 I.V. 스탈린 스탈린주의 [Stalinism]: I.V.스탈린의 집권기인 1920년대부터 30년간을 통하여 소련공산당과 국제공산주의운동을 지도해 온 스탈린의 정치노선. V.I.레닌의 사후 스탈린은 그 후계자로서 1국사회주의에 있어서의 사회주의의 승리를 논한 레닌의 노선을 실천에 옮겼다. 그러나 1국사회주의의 건설을 모든 것에 우선시킴으로써 코민테른의 활동까지를 소련 1국의 이익에 종속시키는 소련중심주의의 경향을 낳게 하였다. 또한 당사(黨史)를 마음대로 개편하여, 이른바 개인숭배의 단서를 만들었으며, 고참 볼셰비키나 다수의 무고한 당원을 계급투쟁격화론에 근거하는 ‘인민의 적’이라는 이름 아래 숙청함으로써 당내 민주주의와 소비에트법에 중대한 침범을 감행하였다. 이와 같이 스탈린주의라는 말은 스탈린시대의 어두운 면을 가리키는 경우에 많이 쓰이고 있다.
지도하에서 20년 대 말부터 30년대 초에 걸쳐 국민경제의 공업화가 급격히 전개되었다. 개인 농장을 생 산 농업 협동조합인 콜호스에 통합하는 정책이 강행되었으며, 30년대 중반에는 국민경 제 전 분야에서 사회주의체제가 자리 잡았다. 공산주의 건설을 최종과제로 하는 소련 의 정치조직도 당시 사회상황에 의해 좌우되었다. 혁명 직후 나타난 모델은 국가조직 을 근로자들의 조직으로 편성하고 근로자가 의원을 선출하며 전주민이 일상적으로 국 가 통치에 참여함으로써 관료주의를 없애고 국가의 소멸을 꾀한다는 것이었으나, 혁명 직후의 혼란된 정치 상황 속에서‘프롤레타리아 독재의 확립’이라는 현실적 요청이 우선함으로써 민주주의가 제한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