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활성산소

 1  두 얼굴의 활성산소-1
 2  두 얼굴의 활성산소-2
 3  두 얼굴의 활성산소-3
 4  두 얼굴의 활성산소-4
 5  두 얼굴의 활성산소-5
 6  두 얼굴의 활성산소-6
 7  두 얼굴의 활성산소-7
 8  두 얼굴의 활성산소-8
 9  두 얼굴의 활성산소-9
 10  두 얼굴의 활성산소-10
 11  두 얼굴의 활성산소-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두 얼굴의 활성산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두 얼굴의 활성산소
◎ 활성산소에 대해서 조사하게 된 동기
- 면역학 레포트를 준비하기 위해 면역과 관련된 자료들을 조사하던 중 예전에 관심을 가졌었던 활성산소에 대하여 조사하기로 하였다. 수업과는 조금 벗어난 주제일수도 있지만 우리가 배우고 있는 면역반응 중에 발생하는 것이므로 알아둔다면 큰 지식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식세포 작용 중에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본래 역할과 변질되어 만병의 근원이 되어버린 활성산소에 대하여 조사하기로 하겠다.
◎ 활성산소란?
- ‘활성산소’란 인간을 비롯한 동식물의 체내에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이물질이 침입했을 경우, 이것을 녹여 없앰으로써 생체를 지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 물질이다.
- 일반적으로 ‘산소’는 동물이나 인간의 조직과 세포가 활동하는 데에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활성산소’는 우리가 흡입하는 산소와는 전혀 다른 물질이다.
화학구조상으로 그것은 산소와 약간 다른 ‘활성형(活性型)의 산소’로서 어떤 물질에나 아주 반응하기 쉬운 물질이며, 세균이나 곰팡이 또는 이물질에 반응 결합하여 이것을 파괴하고 살균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 산소라디칼(oxygen free radical) 및 이것으로부터 파생된 여러가지 산소화합물들을 통칭하는 것으로, 이들은 모두 반응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Free radical이란 화학적으로 최외각 전자궤도에 쌍을 이루고 있지 않는 전자를 지닌 원자나 분자를 의미한다. 이들은 이 쌍을 이루고 있지 않는 전자를 잃거나 혹은 주위로부터 전자 하나를 더 얻어 보다 안정된 상태로 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정하다. 따라서 주위의 화합물과 쉽게 반응하여 전자를 잃거나 얻으려 하기 때문에 높은 반응성을 갖는다.
산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원소로서 (53.8%) 건조 대기중의 21%를 차지하고 있으며, 호기성 생물은 이렇게 풍부한 산소를 전자수용체로 하는 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획득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생명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산소이지만 안정한 분자상태인 기저삼중항산소 (ground state triplet oxygen)가 체내 효소계, 환원대사, 화학약품, 공해물질, 광화학반응 등의 각종 물리적, 화학적, 환경적 요인 등에 의하여 수퍼옥사이드 라디칼 (superoxide radical,O2-), 과산화수소 (hydrogen peroxide, H2O2), 하이드록실 라디칼 (hydroxyl radical,ㆍHO), 일중항산소 (singlet oxygen, 1O2)와 같은 반응성이 매우 큰 활성산소 (active oxygen)로 전환되면 생체에 치명적인 산소독성을 일으키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즉, 이들 활성산소는 세포구성 성분들인 지질, 단백질, 당, DNA 등에 대하여 비선택적, 비가역적인 파괴작용을 함으로써 노화는 물론 암을 비롯하여 뇌졸중, 파킨슨병 등의 뇌질환과 심장질환, 허혈, 동맥경화, 피부질환, 소화기질환, 염증, 류마티스, 자기면역질환 등의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들 활성산소에 의한 지질과산화 결과 생성되는 지질과산화물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체내 과산화물도 세포에 대한 산화적 파괴로 인한 각종 기능장애를 야기함으로써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활성산소의 세부내용
① 활성산소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