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 교단별 예배신학과 사역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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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교단별 예배신학과 사역의 실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루터교 예배신학
2. 개혁교회 예배신학
3. 웨슬리안 예배신학
4. 오순절계열의 예배신학
5. 침례교회 예배신학
6. 재세례파 예배신학
7. 퀘이커 예배신학
8. 은사중심 교회 예배신학
9. 감리교 예배
10. 예성 성결교단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기독교는 2천년이라는 거대한 역사를 거쳐 오면서 통일성과 다양성이라는 두 가지 긴장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는데,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데는 통일성을, 반면 하나님을 예배하는 형태와 그 신학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의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에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때때로 혼돈스러움을 느끼면서도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교회를 통하여 자신의 신앙을 견고히 하면서 살아오고 있는 것이다.
교회들이 그들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신앙고백은 신학적인 면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이나 이들 모두가 공감하는 예배의 핵심은 한결 같이 말씀의 선포와 성례전인 세례와 성만찬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동질성은 그 기본적인 뜻에서는 일치한다 할 수 있으나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신조의 정신에 따라 그 의미의 해석과 집례의 형태들이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기독교 예배의 다양성을 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건전한 신앙고백과 역사적 전통을 유지해온 뿌리 있는 교회들은 그들의 고유한 예배 전통과 유산들을 서로 함께 나누고 교류하려는 경향이 오늘의 예배 현장에 발견된다 하겠다. 이러한 의미에서 초대 기독교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각 교회들의 예배신학에 서로가 주의 깊게 경청하는 태도는 기독교 예배의 일치와 다양성을 발전시키는데 매우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교단의 예배신학을 제시하여 살펴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배신학의 발전 방안이 되기를 기대하며 특정 교단별 예배신학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루터교 예배신학
16세기 종교개혁으로 시작된 루터교회는 사도신경, 니케아 신조 아타나시우스 신조를 따르고, 예배는 종교개혁의 급진적인 기원을 갖고 있으며, 예배신학은 중세기 말의 예배와 목회의 전반적인 답습으로 보여 진다. 민장배,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서울: 도서출판 세화인쇄, 2012), 56.
루터교에 있어서 예배는 하나님의 성전에 모이는 회중의 모임으로서 설교와 성찬을 통해 선포되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회중의 믿음이 반복적으로 견고케 되는 자리이다. 이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한다. 형식에 있어서 루터교 예배는 복음주의적이면서도 카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1) 루터교의 예배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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