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

 1  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1
 2  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2
 3  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3
 4  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4
 5  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
대소요리 문답은 익숙한 편이지만 하이델베르크는 사실 이름부터 일반 성도들에게 정감 있는 제목은 아니다. 그리고 본인 또한 본교회의 수요예배 속에서 52주 동안 설교를 통해 전파된 것을 들었다. 다른 교회에서도 문답을 가지고 설교를 할지는 잘 모르겠으나 하이델베르크 문답으로 설교를 대신한다는 것은 성도로써 어색한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설교에 보편적으로 길들여지고 안정감을 갖는 성도들에게 문답은 딱딱한 물음과 어느 정도 대답 할 수 있는 쉬운 것으로 여겼으며 마치 다 아는 듯이 대하며 이 정도는 굳이 되묻지 않아도 또는 몰라도 상관없는 우리들의 자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문답의 중요성과 그 의도를 잃어버렸고 마치 책꽂이에 먼지만 쌓여 꽂혀있는 헌책으로 남아버렸다.
그런 의미에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역사와 신학은 이러한 점에서 성도로써의 자세와 정신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한국교회에 있어서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곱씹으며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아울러 하이델베르크 문답의 탄생과 역사와 신학을 조목조목 살펴보면서 성경의 핵심적인 요약본임을 재검증하고 공적 자리에서의 대답과 고백이 얼마나 중요한 사실인가에 대하여 반드시 짚고 넘어가게 될 것이다.
교회 안에는 문화라는 것이 일부 완전 정착해버렸으며 곧 지배당할 많은 영역들이 있다. 조명과 음향은 그 문화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예배에 집중할 수 있게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되겠지만 감성을 자극하고 종교심을 부추기는 일들은 도리어 조심할 여지를 보여주고 있다.
1528년~29년 성직자나 교인들이 성경에 대하여 무지하고 무관심하고 기도를 하지 않고 죄를 자백하지 않으며 성찬에 참여하지도 않는 현실을 목도하였다고 했다. 이 사실은 현대에도 어느 정도 적용 할 수 있겠지만 성경에 대한 해박하다고 말할 수 있는 지식수준은 꽤 많이 올라왔다. 기도의 중요성을 알지만 하지 못하는 현실과 죄에 대해 여전히 민감하지 못한 것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는 생각을 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나 지금이나 로마 교회는 참 어리석으며 자기가 하는 일들을 잘 모른다. 교회가 정치와 국가에 영향력 이상의 권력을 붙잡고 있는 것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는 다. 요리문답의 역사를 보는 중에는 어느 정도 기여했다는 소식을 찾아보려 했지만 자기들의 깨우침이 될 기회를 마치 위기로 몰아세우며 반대하고 이단으로 몰아세우는 솜씨에는 되려 혀를 찰 노릇이다. 널리 사용되는 요리문답의 힘을 간파하여 개혁을 마치 은밀한 반역으로 포장하는 사건은 소름이 돋을 정도다.
하이델베르크의 첫 사용은 청소년들의 교재로 사용 되었고 암송과 문답의 뜻을 가르쳐 하나님께 대한 참다운 고백에 이르는 디딤돌이 되었다. 이것의 뒷받침이 되는 형식은 학교와 교회와 부모의 책임 아래 정기적으로 돌아보고 살피는 작업들이 행해졌다. 참으로 놀라운 것은 3개의 공동체가 의기투합하여 한 목적을 이루어 내는데 마음을 모았다는 점이다.
현대 사회는 과도한 교육열에 불타오르고 있다. 아이들이 잘 자라기 위해서 진정 필요한 것을 망각한 시대이다. 이것은 사회적 문제를 품고 있지만 그 풍조를 따르고 있는 그리스도인의 가정에서도 쉽게 문제의 모습들을 찾아 낼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세상을 살아갈 비법과 방도를 잘못 전수하고 있다. 완벽한 노후를 위해 지금부터 애쓰는 것이 안타깝기만 하다. 대학진학과 맞물려 취업전선과 사회 속에서 성공할 독립은 그 숨통을 더욱 조이고 있다.
이러한 삶의 방식 속에서 진정한 생명 수업이자 가장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요리문답은 자리를 지켜내지 못하고 뒷전으로 밀려났다. 진부하고 사는데 실제적으로 보탬이 되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며 아울러 교회가 요리문답에 대한 중요성을 망각한 것도 큰 요인이기도 하다.
하이델베르크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52회로 분류가 된 52주 분량의 주제로 다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 분류는 설교자와 교회의 건강을 되찾아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 설교자에게는 회중의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제한된 주제의 성경 본문만을 가르치는 위험에서 건질 수 있으며 헌금과 살인이나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성문제 같은 다루기 어려운 주제를 설교하지 않는 편식에서 탈출하게 한다. 말씀 사역자는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할 책무가 있는데 이점에서 매우 우수하다. 성도들도 다양한 주제를 들으며 깨우침이 도사리고 있는 은혜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또 하나의 장점은 성경의 진리를 가르치는 것은 교회의 통일성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요리문답은 성경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이나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고 참된 통일을 이루는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지금 이 시간에도 분명히 적용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