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

 1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1
 2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2
 3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3
 4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4
 5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5
 6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6
 7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7
 8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8
 9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는 자유로운가 칸트 이론 개관, 자유론, 사례,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자유로운가?
< 목 차 >
Ⅰ. 서 론
나. 칸트의 의무론
1. 문제제기
2. 사 례
3. 적 용
Ⅱ. 본 론
1. 칸트의 이론 개관 (간단한 예를 통하여)
Ⅲ. 결 론
가. 칸트의 자유론
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인생(人生)은 Birth와 Death 사이의 Choice이다.』 샤르트르의 말을 인용함.
우리는 태어나서 눈을 감는 순간까지 한 순간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선택의 기로(岐路)에 서게 된다. 그리고 그 선택에 따라 우리의 삶과 미래가 결정된다. 오늘 나 역시도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일어난다’와 ‘잠을 더 잔다’라는 두 가지 의견 중에서 선택을 해야만 했으며, ‘일어난다’라고 결정한 후에는 ‘잠깐 누워 있는다’와 ‘실제 일어나서 하루를 준비 한다’ 중 하나를 결정해야만 했다. 혹 ‘더 잔다’를 선택하더라도 ‘몇 시에 일어날까’라는 선택을 또 해야만 했을 것이다.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岐路)에서 우리는 보다 나은 결정을 하기 위하여 어떤 ‘기준(基準)’을 설정해야만 한다. 이렇게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것을 우리는 ‘가치(價値)’라고 말을 하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관에 따라 우리는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의 종류는 매우 많다. 그러나 우리는 시간을 통해 수많은 철학자들이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해 제시했던 여러 가지 가치관을 배우고 있으며, 이번 레포트에서는 그 중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에 대해 서술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비록 짧지만 20년 남짓 살아오면서 내가 배운 대부분의 이론들은 전(前)시대의 그것과 무관하지 않았다. 전(前)시대의 이론을 수정보완하면서 또 다른 이론이 탄생하였고, 지금 이 순간에도 현재 존재하는 이론보다 한층 더 발전된 이론이 탄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의 이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서술하지만 그것은 다른 이론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점을 말해두고 싶다. 실제로 과 를 혼합하여 탄생한 이론이 이므로 칸트의 이론은 규칙공리주의와 따로 떼어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다.
Ⅱ. 본 론
1. 칸트의 이론 개관
(1) 칸트의 자유론
먼저 자유(自由)란 무엇인지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일, 또는 그러한 상태. 민중국어사전 에센스에서 발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