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

 1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1
 2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2
 3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3
 4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4
 5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5
 6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6
 7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7
 8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8
 9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9
 10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10
 11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11
 12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12
 13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론
노인자살의 원인과 사례& 예방
노인 자살의 원인과 예방(사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노인자살의 원인
1. 신체적 건강문제로 인한 자살
2. 치매로 인한 자살
3. 경제적 빈곤문제로 인한 자살
4. 정서적 문제로 인한 자살
5. 가족 문제로 인한 자살
Ⅲ. 노인자살의 사례
1. 신체적 건강문제로 인한 자살 사례
2. 치매로 인한 자살 사례
3. 경제적 빈곤문제로 인한 자살 사례
4. 정서적 문제로 인한 자살 사례
5. 가족 문제로 인한 자살 사례
Ⅳ. 노인자살의 대책
1. 신체적 건강문제로 인한 자살의 대책
2. 치매로 인한 자살의 대책
3. 경제적 빈곤문제로 인한 자살의 대책
4. 정서적 문제로 인한 자살의 대책
5. 가족 문제로 인한 자살의 대책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사회복지 현장의 실천가가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자살시도를 하는 노인을 어떻게 돕는가에 관한 것이다. 특히, 자살시도라는 위기상황에 개입하여 노인을 일단 살려놓은 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관한 실천적 어려움을 갖고 있다. 2011년 자살로 인한 60세 이상 노인 사망자 수는 5,468명 으로 전체 자살 사망자의 34%에 해당한다(통계청, 2012). 노인의 자살시도가 자살로 이어지는 비율이 약 4:1이라는 것을 감안하면(Minino et al., 2002), 지난 해 대략 이만 이천 명 이상의 노인이 자살시도를 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자살시도는 그 자체로서 위험할 뿐 아니라, 반복적인 자해행위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 자살로 인한 사망으로 이르게 될 위험을 높인다(권중돈 외, 2011a; Chritiansen and Jensen, 2007).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에 52.4세에 불과하던 전 국민의 평균수명이 1980년에는 65.8세, 1995년에는 73.8세까지 늘어났으며, 2000년 74.9세를 거쳐 2020년에는 78.1세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가장 빠른 고령화 진행으로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래 2018년에 고령사회, 2026년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고령사회 및 초 고령사회 진입소요연수가 프랑스, 미국, 일본을 감안할 때 세계 최고수준이다.
이렇게 노인의 인구도 증가하면서 함께 증가한 것이 있다. 바로 노인자살이다. 한국자살예방협회 조사 결과 61세 이상 노년층의 자살자는 전체 자살자 가운데 30%이상을 차지해 전체 자살자 3명 중 1명은 노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살을 시도한 사람 가운데 실제 사망까지 이르는 비율은 65세 이상의 노인이 65세 미만의 노인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심각한 것은 매년 노인 자살률이 약 10%씩 증가하고 있고, 1989년부터 2009년 까지 17년간 노인 자살자가 11.4배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양적 실태는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노인자살증가율을 기록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노인인구 증가율과 증가속도, 그리고 평균수명의 증가에 훨씬 앞서는 수준으로 노인복지정책의 새로운 책임성을 제기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향후 고령 노인의 자살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어서 노인복지 차원에서의 자살예방정책 수립이 시급한 시점에 있다. 또한 정책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도 노인자살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와 정책적 합의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논의와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실증적 근거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하여 본 발표자들은 지속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채 커지고만 있는 노인자살이라는 사회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또한 그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그들이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찾고 그 원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동안 수없이 간과해왔던 노인자살이라는 사회문제를 몸으로, 마음으로 느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노인자살의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