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

 1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1
 2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2
 3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3
 4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
기준금리 인상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란
서민과 부동산
중소기업
보험업계 , 환율관련 여행, 항공업계
증권사
기준금리 인상
7월 9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25%p 전격 인상하여 이에 따라 기준 금리는 연 2.25%로 결정됐다. 기준금리는 16개월째 동경되다가 마침내 인상되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8월이나 9월에 금리를 인상 할 것이라는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과 달리 금리를 올린 것은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물가의 상승률이 현재 2%대 중후반에 머물고 있지만 경기 상승세 지속에 따른 수요압력 증대 등으로 상승 압력이 계속 커져 물가 상승률이 3%대까지 오르고 내년에는 필히 3%를 넘는 물가상승률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남유럽 재정위기 속에 미국과 중국의 더블 딥 우려가 다시 나오고는 있지만,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과 물가 등 국내 요인을 더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란?
이번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신용정책은 물론 한국은행 내부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ㆍ의결하는 최고 정책결정기구로 한국은행 총재와 부총재를 포함해 위원 총 7명으로 구성된다. 금융통화위원은 금융ㆍ경제 또는 산업분야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한국은행에 상근하면서 경제 동향과 경제 현안 등을 수시로 보고받고 파악하는 한편 각종 의안에 대해서는 사전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폭넓게 수집하고 충분히 검토한 후 금통위에 참여하고 있다. 주로 둘째주 회의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넷째주 회의에서는 공개시장조작, 한국은행 여수신, 지급준비제도 등 통화신용정책과 한국은행 내부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결정한다. 금융통화위원회 역할 중 무엇보다 주목받는 건 바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일이다. 통화정책 목표인 물가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매달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다. 회의 개최일은 매년 말쯤 연간 단위로 정한다.
이제부터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 각 부분의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서민과 부동산
기준금리를 인상함으로써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은 서민과 부동산일 것이다. 실제로 기준금리를 인상한지 3일 만에 대출이자가 올라 서민 가계를 압박하고 있다. 또한 기준금리가 추가로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되면서 금융업계가 대출이자를 추가로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IBK기업은행 동수원지점 등 지역 금융업계에 따르면 제1금융권의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금리는 연 4.0% 수준이었지만 기준금리를 인상 한 후 3일 만에 0.3~0.5% 올랐다 .예를 들어 서민의 입장에서 보면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로 1억원을 빌렸다고 할 때, 기존에는 연 400만원의 이자를 내야 했지만 대출 금리가 오르면서 30만원에서 50만원을 더 내야 하는 것이다. 한편 1금융권에 비해 대출 수요 자체가 적은 2금융권은 1개월에서 2개월 후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충격은 덜 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의 경우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서울ㆍ수도권 주택시장은 더 깊은 침체로 빠져들었다. 현재 약세가 이어지고 있는 부동산 가격은 기준금리 인상을 계기로 하락세가 가팔라질 수 있다. 지난 몇년간 주택 매입자 중 대부분이 많게는 수억원의 대출을 받아 집을 샀기 때문이다. 일단 대출을 받아 집을 산 다음 몇년 뒤 집값이 올랐을 때 팔면 대출을 갚고도 남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집값이 하락세를 보였고 금리 인상으로 대출이자 부담이 늘어나면 일부는 집을 팔겠다고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 집값 하락의 악순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로 수도권 전체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에 비해 0.08% 하락했고 재건축 아파트 역시 0.08% 내렸다.
중소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