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찾기 피아노 The Piano 1993

 1  기호 찾기 피아노 The Piano 1993-1
 2  기호 찾기 피아노 The Piano 1993-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호 찾기 피아노 The Piano 199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호 찾기 ; 『 피 아 노 (The Piano, 1993) 』
▶ 벙어리 ; 아버지의 세계로 나오지 않고 어머니 세계에서 안주하려는 심리
▶ 롤러브레이드 (딸 플로라) ; 활발한 성격
▶ 침묵 ; 모든 이를 감동시키는 도구로써의 역할
▶ 피아노 ; 에이다의 분신이자 에이다가 유일하게 세상과 의사소통을 하는 수단
▶ 딸 플로라 ; 에이다의 의사를 전달해주는 역할인 동시에 사랑을 연결하기도 방해하기도 하는 존재
▶ 파도치는 바다 ; 에이다의 상황
▶ 섬 ; 넓은 바다에 비해 너무도 작고 외롭게 있는 섬이 에이다의 모습과 닮음
▶ 섬에서 첫 밤을 지셀 때 간이 텐트식의 치마 고정시키는 것
; 그 안에서 잠이 드는 에이다. 아직도 어머니의 세계에서 안주하려 함
▶ 에이다의 사진 ; 스튜어트가 그녀의 외모를 먼저 좋아함
▶ 빗질 ; 깔끔하고 소심한 성격의 스튜어트 (A형이지 않을까.)
▶ 에이다를 처음보고 왜소하다고 평가한 스튜어트와 피곤해 보인다고 표현한 베인스
; 두 인물의 성격을 표현한 동시에 에이다에게 더 잘해주는 사람을 표현
▶ 홀로 남겨진 피아노 ; 에이다의 상황, 외로움, 낯섬
▶ 진흙길 ; 에이다 앞으로의 힘든 여정
▶ 얼굴문신 ; 문명을 접하는 정도, 권력과 지위를 나타냄
▶ 결혼 사진찍는 날, 비바람 ; 앞으로의 결혼생활이 평탄치 않음을 의미
▶ 자신도 사진에 나오고 싶어하는 딸 ; 질투심이 많음 (엄마를 질투)
▶ 엄마와 아빠에 대해 얘기하는 딸 ; 상상력이 풍부함
▶ 드레스를 벗으면서 찢음 ; 결혼에 대한 불만 표현
▶ 드레스를 얼른 벗고 창밖을 바라보는 에이다 ; 비바람 속에서 홀로 있을 피아노 생각
▶ 진흙길에서 끊어진 나무다리를 연결해서 걸어감 ;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는 에이다 표현
▶ 진흙길 ; 베인스에게 가는 길이며 그 길은 아주 힘듬을 의미
▶ 해마 ; 다산을 상징
▶ 나무에 피아노 건반 모양을 새김 ; 피아노에 대한 애착
▶ 커피 잔과 부채 흠 듬 ; 불안, 초조
▶ 도끼를 한 번에 내려찍음 ; 후에 에이다 손을 자르는 것을 암시함
▶ 커피 자주 마심(베인스) ; 문명세계로 가는 길, 원주민들 중 제일 문명과 가까운 베인스 표현
▶ 굿나잇키스를 바라는 스튜어트 ; 자신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길 바람
▶ 개에게 호통(딸 플로라) ; 레슨 못 보게 하는 엄마에 대한 화풀이를 개에게 대신함
▶ 연극연습 중 도끼로 손을 자르는 장면 ; 후에 에이다의 손을 자르는 것을 암시함
▶ 피아노 음악 소리 ; 에이다의 현 심정(베인스가 다가오면 빠른 템포)
▶ 자신의 옷을 벗어서 피아노를 닦음(베인스) ; 피아노를 그녀(에이다)로 인식함
▶ 갈림길에서 에이다와 딸 플로라는 왼쪽 길(베인스)로, 세 여자는 오른쪽 길(스튜어트)로 걸어감
; 벌써 에이다는 스튜어트에게 돌아서고 베인스에게 마음을 주기 시작함을 의미함
▶ 에이다 옷의 구멍
; 굳게 닫혀있던 에이다의 마음에 조금의 여유가 생기고 베인스를 받아들이기 시작함을 의미함
여성의 은밀한 부분을 의미
▶ 얼굴문신의 위치
; 여자는 입에서 시작하고 남자는 머리에서 시작하는 문신. 남성주의 속에서 남성의 우월함을
나타내기 위해 이마에서 시작하는 문신이고, 여자는 입에서 시작하는 문신임.
▶ 그 구멍을 어루만지는 베인스 ; 그 에이다의 마음에 조금씩 접근을 시도
▶ 베인스의 못생긴 손 ; 고생을 많이 함
▶ 에이다의 가는 팔, 가는 목 ; 여성스럽고 연약함
▶ 말뚝 ; 자신의 영역임을 표시하는 남성의 일종의 소유욕
▶ 검은 건반 치는 횟수가 늘어감 ; 마음의 문을 점점 여는 에이다
▶ 붉은 커튼(베인스의 침대커튼) ; 욕정과 정열을 상징
▶ 딸이 문틈 사이로 훔쳐봄
; 남자가 아닌 여자가 훔쳐보는 것은 더 이상 남성만이 훔쳐보는 주체가 아님을 의미
▶ 피아노 건네주자 땅 거래부터 생각함(스튜어트) ; 욕심이 많음, 에이다를 이해하지 못함
▶ 피아노를 어루만지고 뒤를 쳐다보는 에이다 ; 베인스를 그리워하는 마음
▶ 숲속에서 남편 손에서 벗어나려고 바둥거리는 모습의 에이다
; 남성주의 사회에서 벗어 나오려는 모습의 에이다를 표현
▶ 사랑하지도 않는 스튜어트의 몸을 어루만짐 ; 에이다의 성욕 나타냄
▶ 자신은 만지지 못하게 함 ; 자신이 대상이 아니라 주체가 되고 싶어함 → 여성이 주체가 됨
▶ 두 개의 갈림길 ; 두 남자로의 길
▶ 산 능선(플로라가 아빠에게 엄마가 시킨 일을 고자질하러 가는 장면)
; 여성의 곡선을 나타냄 또는, 감정의 기복
▶ 에이다의 손가락을 자름 ; 그녀의 분신과도 같은 피아노와의 연결고리를 절단함
▶ 넝쿨(손가락을 자른 후 화면이 바뀌면서 나오는 장면)
; 미묘한 감정들과 에이다의 심정 그리고 이들의 관계 표현
▶ 피아노를 바다에 버림 ; 분신을 버림, 분신이 아닌 에이다 자기자신으로써의 삶을 택함
▶ 피아노에 묶인 끈과 자신의 발을 엮음으로 인해 같이 바다에 빠짐
; 피아노와 자신을 동일시함, 피아노의 운명인 즉 자신의 운명임
▶ 그 끈을 품
; 에이다의 의지로써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삶을 택함
분신인 피아노와의 작별을 고함, 오로지 에이다로의 독립
▶ 인조 손가락 ; 상처를 가려주는 도구, 에이다의 상처난 마음을 보듬어주는 베인스
▶ 말하는 법을 배움
; 세상과 타협하려 함
어머니 세계에서 안주하던 에이다가 베인스로 인해 아버지의 세계로 유입하려 함
▶ ‘소리가 존재하는 그런 고요’ (에이다가 피아노가 가라앉은 깊은 바다를 표현할 때)
; 죽음의 세계를 의미함, 삶의 세계에서는 소리가 존재한다(피아노소리, 말하는 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