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틱코미디 헛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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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맨틱코미디 헛소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로맨틱코미디 헛소동
들어가기에 앞서
텍스트의 ‘형식’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 장르를 보는 시각
왜 나는 장르론을 공부하는가? 라는 질문에 아직까지 명료한 해답을 얻지 못했다. 이해와 납득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스스로 해체주의자라고 여겨왔기 때문에 장르론을 공부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모두 다 이해한 척하고 레포트를 쓰기에는 마음에 걸려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납득할 수 있는 장르론에 대한 이해 혹은 필요성을 먼저 조심스레 꺼내본다.
우리는 수많은 텍스트들을 장르라는 메스로 나누고 있다. 사실 장르라는(혹은 그 비슷한 개념이라도) 도구가 없이는 무한의 텍스트를 개개로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틀린 생각은 아닐 것이다. 이런 입장을 견지해 볼 때 문화전반이나 어떤 미학적인 사조나 추세를 결정적으로 가늠하는 잣대는 ‘형식’이라고 생각 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물론 소재자체의 의미론적인 중요성을 망실하고서는 어떤 텍스트도 받아들이지는 못하겠으나 전반적인 추세나 사조에 나타나거나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세부적인 구조들을 파악하기란 불가능해 보인다. 이것은 아주 일반론적이면서도 초창기 구조주의적인 생각으로 파롤이 아닌 랑그로서의 형식에 대한 예술 일반에 대한 접근법이다. 형식의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도 간단한 일은 아니겠지만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인식할 수 있는 틀, 즉 텍스트로 도달할 수 있는 최초의 인식의 터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재즈라는 틀이 없이는 ‘존 콜트레인’이나 ‘마일스 데이비스’를 이해하는데 좀 더 어려움이 있을 것이며 재즈의 장르종들인 하드밥이나, 빅밴드, 스윙이 없이는 그렇게 규정된 틀 안에서 이미 도식화되어진 음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말이다. 이것은 순수하게 현상론적으로 ‘옳고 그르다’식의 판단이 개입되진 않았다.
‘뒤샹’ 이후의 미술가들은 아직까지는 모두 뒤샹의 영감아래에서 그 예술적인 범위를 설정 당했고 지미 헨드릭스는 일렉기타의 완성자가 되어버리고 숨을 거두었다. 새로운 시도들은 이미 새로운 소재의 도입에 불과했다. 새로운 한 페이지를 열기위해서는 기존의 형식을 뛰어 넘는 새로운 형식이 필요한 것이다. 장르를 가장 크게 나누는 범주는 바로 형식에 의해서 일 것이다. 그리고 특정 장르에 어떤 큰 일정한 소재의 뭉치(방향성이 같을 뿐 유한하지는 않을 것이다)가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의 장르를 이해함은 하나의 시각을 넓힌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다.
‘헛소동’에 얽혀 있는 로맨틱코미디의 구조
1. 세익스피어가 이야기하는 로맨스
이 헛소동이라는 영화는 세익스피어의 원작을 영화로 옮긴 작품이다. 바로 ‘케네스 브러너’의 세익스피어 작품의 영화화 작업의 일환이다. 원작자의 명성에 걸맞게 스토리는 매우 재미있다. 스토리를 짧게 요약해보자.
[전쟁이 끝나고 메시나 영주의 집에 머물던 젊은 백작은 영주의 딸과 사랑에 빠지고 영주와 왕자의 도움으로 사랑은 결혼에 이르게 된다. 그리고 사랑에 절대로 빠질 것 같지 않은 영주의 조카와 왕을 따르던 백작 또한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현실에서든 이야기에서든 이렇게 사랑이 쉽게 허락되어지진 않는다. 젊은 백작은 왕자의 동생 손에 이끌려 결혼전날 영주의 딸이 음탕한 짓을 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음모였고 이로 인해 결혼은 파기가 되고 영주의 딸은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죽은 것처럼 꾸미자고 한다. 결국 진실은 밝혀졌지만 젊은 백작은 영주의 딸이 죽은 줄로만 알았기에 비통해 했지만 다시 젊은 백작 앞에 그 모습을 보이고 그들의 사랑은 맺어진다.]
이 스토리는 그대로 영화의 플롯으로 정착되는데 이 플롯에 내재한 의미와 영화화 되는 과정에서 주어지는 의미를 살펴보자.
- 남자의 위선적인 사랑에 대한 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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