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

 1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
 2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2
 3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3
 4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4
 5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5
 6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6
 7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7
 8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8
 9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9
 10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0
 11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1
 12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2
 13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3
 14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4
 15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5
 16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
목 차
Ⅰ. 서론
1. 머리말
2. 청소년 수련활동의 정의
3. 청소년 수련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4. 청소년 수련시설의 종류
Ⅱ. 본론
1. 수정청소년수련관 소개
2. 수정청소년수련관 인터뷰
3. 수정청소년수련관 Swot 분석
4. 수정청소년수련관 개선사항
5. 개선사항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Ⅲ. 결론 및 느낀점
Ⅰ. 서론
1.머리말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입시교육의 주입식 교육으로 학업 능력의 평가와 각 사회환경과 핵가족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한 가정의 결손등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하기 힘든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 수련활동은 지식전달의 교육기능을 보완하고자 가정교육의 기능과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을 촉진시키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가정과 학교에서의 체험을 통해 배워 익혀야 할 능력이나 태도가 필요하고 이러한 과정은 청소년이 성장해 나가는데 기본적인 원동력이 된다.
청소년 시기는 사춘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과도기에 속하는 시기이므로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숙 및 발달이 요구된다. 특히 청소년은 장차 국가와 사회에서 주도적 역하로가 위치를 담당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이 갖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다양한 수련활동은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인격을 만들어 준다.
2.청소년 수련활동의 정의
청소년 수련활동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청소년 수련활동은 청소년이 생활권이나 자연권 수련시설에서의 심신수련 및 취미개발, 정서 함양, 자질배양, 자원봉사화동 및 학습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으로 자발적인 참여로 가정이나 학교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직접보고, 느끼고, 만져보는 등 각가지 오감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기를 발견하고 스스로의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청소년들이 일상의 생활환경속에서 다양한 여가 문화, 봉사활동을 하거나 혹은 일상 생활공간이 아닌 자연 환경 속에서 야외 활동을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호연지기를 길러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격체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는 수련활동을 위하여 설치 또는 제공되는 모든 장소, 시설을 총칭한다. 청소년 수련시설은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 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하며, 수련시설은 단순히 외형적 요소인 시설, 설비 또는 공간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그 시설에서 운영되는 수련거리와 이를 기획, 운영하며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사의 3가지 요소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 기본법 제 3조 5호에 청소년수련시설을 ‘수련활동의 실시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 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그 설치와 운영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법인, 단체 또는 개인 등 민간인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다만, 민간의 경우에는 시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 설치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3. 청소년 수련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청소년 수련활동의 필요성을 서술하자면 청소년기는 인생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를 겪는 때이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와 더불어 신체적, 정서적으로도 인생의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왕성한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배운 바 그 학습내용을 어떻게 소화하고 모든 육체적, 정서적 변화과정을 어떻게 수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다음 단계는 크게 달라지고 이는 곧 사회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내면화 과정과 다스림의 과정이 없을 때 청소년들은 심한 심리적 불일치를 겪게 되고 이는 곧 문제화되어 현실에 나타나고 만다. 따라서 학습된 지식의 유용성을 검증하여 내면화하고 또 육체적, 정서적 변화를 적절히 다스릴 수 있는 장의 마련이 필수적이다.
가장 왕성한 지적 욕구가 개발되어야 함에도 오직 입시에 필요한 지식만을 강요받고 있고 또한 이를 학습하고 있으며 왕성한 육체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를 느끼고 있으면서도 이러한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조건을 고려해 볼 때, 청소년수련시설이라는 제한된 영역 이나마 우리의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전인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며 더욱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판단된다.
자세한 청소년 수련활동의 목적을 정리해 보자면 살펴보면 다음의 일곱가지와 같다.
①수련활동은 교육의 한 형태로서 야외에서 학습되어질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교과과정을 야외에서 탐색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