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

 1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1
 2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2
 3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3
 4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4
 5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5
 6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6
 7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7
 8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데이비드 흄(David Hume)에 대하여

1. 생 애
2. 로크와 버클리의 실체관 비판
3. 흄의 인식론
1) 인식론
2) 관념연합의 원리
3) 흄의 다발이론
4. 인과론 비판과 회의주의
1) 인과론 비판
2) 회의주의
5. 도덕과 사회의 필요성
6. 비판
1. 생 애
흄(David Hume)은 1711년 4월 26일에 에딘버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조셉 홈(Joseph Home)은 법률가였고, 흄의 어머니 캐더린은 스코틀랜드 고등 법원장의 딸이었다.
흄의 부모는 3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그 중 막내가 데이비드였고, 형과 누나를 두었다. 아버지 조셉 홈은 데이비드가 아직 유년기였던 1713년에 사망했다. 형과 데이비드가 물려받은 재산은 당시에 그가 재정적으로 독립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것은 아니었다.
어머니는 재혼 하지 않았으며 존이 충분히 책임질 수 있을 정도의 나이가 될 때까지 재산의 관리했다. 데이비드 형과 누나 그리고 어머니의 애정을 듬뿍 받았다. 어머니는 열렬한 캘빈 교도로서 자신의 자녀들을 깊은 신앙심으로 길렀으나 데이비드는 10대부터 모든 기독교적 형식을 거부했다. 그러나 그는 온건한 성격의 소유자였으므로 그의 생애 전반에 걸쳐 사적인 논쟁뿐 아니라 공적인 논쟁에도 가담하기를 싫어했다.
흄은 12살도 채 되기 전인 1723년에 그는 형과 함께 에딘버러 대학에 들어갔다. 대학 생활 3년에 대해서 그는 단지 “일반 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통과했다.”고 말했다.
나인웰즈에 돌아온 후 흄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법률 공부를 시작하려고 했으나 곧 포기했다. 그는 오히려 철학에 관심을 두었고, 18세인 1729년 “사고의 새로운 정경”이 열려지기 시작했다. 이 발견에 대한 흥분과 집중으로 인해 그는 건강을 해쳤다. 그는 “자기반성과 자기 부정의 금욕적 관리를 지나칠 정도로 의식적으로 실천”하려고 하다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충격을 받았으나 그 뒤의 자기 관리로 2년 만에 건강을 되찾았다. 하지만 여전히 그의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 같은 증상과 신경 쇠약은 나아지지 않았다. 그래서 마침내 그는 “좀 더 생기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잠시 연구를 포기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고, 1734년 2월에 스코틀랜드를 떠나 브리스톨의 설탕 도매 무역상에서 사무직 일을 시작했다.
그는 그곳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했으나 장사가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결정하는 데는 4개월도 걸리지 않았다. 브리스톨 체류에서 얻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결과는 그곳의 발음에 따라 그의 이름이 홈(Home)에서 흄(Hume)으로 바뀌었다는 점이었다.
그 뒤 『인성론』의 저술에 전념하기로 결심한 후에 흄은 프랑스로 이주했다. 파리에서 잠시 머무른 후에 거기서 그는 스코틀랜드인 친구로부터 소개장을 받아 라인즈에서 1년 그리고 데카르트가 교육받았던 예수회 대학이 있는 앙주 지방의 플레헤라는 소도시에서 2년을 지냈다. 그는 여기서 예수회 신부들을 많이 사귀었으며 그들의 넓은 도서실을 이용하기도 했다. 1737년 가을경에 그의 책이 거의 완성되었으며, 흄은 발행인을 구하기 위해 런던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오성론(Of the Understanding)」과「정념론(Of the Passions)」이라고 부른 처음의 두 “책”에 대한 1000부의 사본을 출판하기 위해 계약에 성공하기까지만 1년이나 걸렸다. 그 대가로 그는 50파운드와 12권의 사본을 받았다. 그 책들은 1739년 1월 『인성론 : 도덕적 주제에 대한 실험적인 논증 방법의 도입 시도로서(A Treatise of Human Nature)』라는 제목 아래 10실링의 가격이 붙여져 익명으로 출판되었다. 세 번째 “책”인 『도덕론(Of Morals)』은 그 당시 출판 예정이 없었고 1740년 11월에 4실링의 가격으로 출판되었다.
『인식론』에 대한 반응은 흄에게 대단한 실망을 안겨 주었다. 그자신이 “이 책은 광신자들의 불평하는 소리조차 야기하지 못할 정도로 눈에 띠지도 못하고 인쇄기에서 사산되어 버렸다.”라고 말할 정도였다. 그러나 흄의 저작은 영국과 외국 학술지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상당히 긴 3편의 평을 얻었다. 문제는 평의 논조가 매우 적개적이며, 이따금 경멸적이라는 데에 있었다. 흄은 이에 대한 해명을 익명의 6페니짜리 소책자에 담아 1740년에 출판했다. 이 소책자는 『인성론이란 제목의 최근 철학적 작업의 개요』라는 제목으로 알려졌는데, 지독한 반박을 받은 바 있는 인성론 개요의 주된 논의와 의도가 더 잘 예증되고 설명되어 있다. 그 주요내용은 흄의 인과론에 특별히 관심을 두고 있으며, 바로 이점이 후일 가장 유명하게 된 『인성론』 의 특징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