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배당정책

 1  [재무관리] 배당정책-1
 2  [재무관리] 배당정책-2
 3  [재무관리] 배당정책-3
 4  [재무관리] 배당정책-4
 5  [재무관리] 배당정책-5
 6  [재무관리] 배당정책-6
 7  [재무관리] 배당정책-7
 8  [재무관리] 배당정책-8
 9  [재무관리] 배당정책-9
 10  [재무관리] 배당정책-10
 11  [재무관리] 배당정책-11
 12  [재무관리] 배당정책-12
 13  [재무관리] 배당정책-13
 14  [재무관리] 배당정책-14
 15  [재무관리] 배당정책-15
 16  [재무관리] 배당정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배당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배당에 관련된 이론
1. MM의 배당무관련 이론과 그 한계
2. 배당정책에 대한 주주의 선호 여부

Ⅲ 배당의 필요성과 최적배당정책
1. 분석에 앞서
2. 배당의 필요성
3. 기업의 최적 배당정책

Ⅳ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연기금의 주식시장 투자계획이 기사화되고 연초에는 종합주가지수가 1000선을 오랜만에 돌파하는 등 주식시장의 상대적 투자매력이 커지면서 시중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모여들고 있다. 이런 와중에 배당주 펀드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통상적으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연말 배당시즌이면 후끈 달아올랐다가도 배당락과 함께 금새 시들해지고는 했었으나 올해는 갈수록 그 열기가 뜨거워지는 이상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배당주 펀드들에도 덩달아 관심이 쏠리면서 투자자금이 집중되고 있다. 또 이 같은 인기바람을 타고 해외 고배당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들까지 선보이고 있는가 하면 심지어 지나치게 몰린 자금 때문에 펀드판매가 일시적으로 중단된 경우도 있다. 배당주 펀드가 그야말로 최근 간접투자시장의 ‘핵’으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의 배당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역시 커지고 있다.
배당정책(dividend policy)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주주들에게 지급할 것인가 또는 기업 내 재투자를 위해 이익을 유보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말한다. 유보이익은 미래 기업의 투자를 위하여 필요한 기업 내적인 자금의 원천으로서, 그리고 배당은 주주가 제공한 자본을 사용한 대가로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배당지급의 증가는 당연히 기업 내에 유보이익을 감소시키는데, 이것이 기업의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이 배당정책에 관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며 이것은 기업재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슈중 하나이다.
배당정책에 관한 이론에 따르면 배당정책은 기업가치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상당히 높은 배당정책을 유지하는 기업의 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높은 배당정책을 유지하는 데는 반드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배당정책과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 이론들의 의미와 한계를 짚어본 뒤 실증분석을 통해 배당정책이 실제로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고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배당정책이 무엇일지 찾아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김민환, 『재무관리』, 2000년, 홍출판사
- 박정식, 『현대재무관리』, 2002년(6판), 다산출판사


참고 사이트
- 한국증권선물거래소 : www.krx.co.kr
- 한국경제신문 : www.hankyung.com/
- 중앙일보 : www.joins.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