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

 1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1
 2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2
 3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3
 4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4
 5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5
 6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6
 7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7
 8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8
 9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 글로벌 시대의 중국투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 방안
※목차
1. 중국 시장 진출의 중요성
2. 중국 시장 진출 목적
(대한 상공회의소의 “한국기업의 중국 시장진출 목적” 설문조사)
3. 대 중국 투자의 문제점
4. 결론
성공적인 중국투자 전략
중국투자시 유의점
본문내용

1. 중국 시장 진출의 중요성
우리기업의 국제화의 측면에서 중국시장은 국내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생산거점 이전, 무한한 내수시장 확보 등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1992년에 정상적인 국교가 수립되었고, 그 이후 무역, 투자 및 인적 교류 등 여러 방면에서 급격한 속도로 발전해 온 나라이다. 이러한 중국 시장의 거대한 잠재력과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감안하면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국내 기업에게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1) 막대한 시장 잠재력
중국은 12억 인구와 함께 지난 1978년 경제 개방을 표명한 이후 연평균 10% 내외의 높은 경제 성장을 지속해 오면서 국내 기업의 거대한 잠재 시장이라고 할 수 있고 그것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중국 정부도 자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WTO에 가입을 했으며 이와 관련하여 각종 경제 정책 및 제도를 정비하여 WTO 가입 이후에는 중국 시장의 개방이 더욱 확대되고 세계 각국 간의 경제 교류도 더욱 활발해졌다. 중국 시장으로 외국 기업들의 진출은 개혁 개방 초기에는 중국 시장의 각종 불확실성, 불투명성 등으로 많은 애로를 겪었다. 그러나 중국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시장 개방 정책과 경제 정책을 바탕으로 중국 경제가 고도성장을 해 옴으로써 중국이 잠재성이 매우 큰 시장으로 전환되어 왔다.
(2) 생산 거점으로서의 중요성
중국은 러시아 동부, 일본, 한국,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을 잇는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이 동북아 경제권은 21세기에 세계 여러 지역 경제권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교역량이 많은 지역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중국에 생산 거점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중국은 위치적으로 볼 때, 남쪽으로는 홍콩베트남라오스미얀마, 남서쪽으로는 인도부탄네팔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북쪽으로는 타지키스탄키르기스탄카자흐스탄 및 러시아 연방, 몽골과 접해 있으며 동북지방 남쪽으로는 북한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동쪽과 동남쪽은 한국일본필리핀브루네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마주해 있다.
(3) 수익성 시장의 선점
중국 시장은 대단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서 이러한 시장은 지속적인 해외 기업의 진출과 그 결과 경쟁 심화라는 과정을 가지면서 시장 선점의 중요성이 높다. 이러한 시장 선점을 목적으로 한 투자는 여러 가지 목적에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우선 말 그대로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와 수입 대체 과정에서 수입 장벽의 강화를 회피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로 이루어진다. 시장이 성장하고 경제가 발전해 가면서 수입국은 자국 생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 규제를 강화하게 되고, 이에 따라 수입국의 무역장벽을 회피하고 기존의 수출 시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특정 수입국이나 지역 시장의 중심지가 되는 국가에서 현지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4) 자원 활용
중국은 방대한 국토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활용 가능한 부존자원이 풍부한 나라이다. 이러한 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것도 투자 진출의 동기가 된다. 광업임업수산업 부문의 투자에서 나타나는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생산이 불가능하거나 가능하다 할지라도 타국 산업에 비해 비교 우위에 있을 경우, 또는 장기적으로 물량이나 가격 면에서 원자재의 안정적인 확보가 필요한 경우에 나타난다. 이러한 유형의 진출은 기업 자체의 결정에 의하기 보다는 석유, 석탄, 철광석, 목재 등 전략적 자원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여 이들 자원을 해외에서 직접 개발, 수입하려는 정부의 정책에 의해 많이 이루어진다. 한편, 자원 활용형 투지 진출을 하는 기업들은 단순한 해외자원을 개발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발, 가공, 판매 등 일련의 과정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2. 중국 시장 진출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