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

 1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
 2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2
 3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3
 4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4
 5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5
 6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6
 7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7
 8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8
 9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9
 10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0
 11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1
 12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2
 13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3
 14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4
 15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5
 16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6
 17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7
 18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8
 19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19
 20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유통 이마트
본론
1. 5C 시장 환경 분석
①China market : 중국의 시장 상황 분석(유통시장규모, 유통시장의 전망)
중국 유통시장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 평균 12%의 고성장을 지속하였으며, 중국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는 향후에도 과거대비 성장률은 다소 둔화, 2018까지 연평균 8.7%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성장률은 과거보다 둔화되겠지만 중국 gdp의 성장률을 여전히 높은 자리수를 유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도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 유통시장의 변화를 크게 4가지 특징으로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첫째, 지역 유통업체의 타 지역 진출 활성화가 전망된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체인형 유통업이 유통채널 확대의 주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China Chain Store & Franchise Association(CCFA)에 따르면 2008년 체인형 유통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3500개로 전년대비 25%나 증가했다. 그 동안 체인형 소매유통업 확대가 어려웠던 것은 중앙정부의 까다로운 규제 때문이었는데, 이는 2007년 5월 상무부가 새로이 상업적 프랜차이즈 관리에 대한 규제를 채택하여 규제의 철폐에 따라 향후 지역 유통업체의 타 지역 진출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대규모의 중국 토종 유통업체의 증가이다. 중국의 소매유통업이 성장하면서, 대규모 자본에 의한 대형 유통업체가 등장하거나, 기존 지역 중심의 중소규모 업체들이 규모의 경제를 만들기 위해 합병을 하면서, 전국 유통망을 가진 유통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중국정부 역시 국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다수의 소규모 유통기업을 합병하여 큰 규모의 국가브랜드 기업으로 발전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중국 소매유통기업의 1위~5위까지는 중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10위 안에 든 외국계 기업은 프랑스의 까르푸, 미국의 월마트, 대만의 따룬파 3개 업체이다.
셋째, 대규모 식품소매업체의 고속 성장이다. 2002년 이후 지금까지 중국의 대형 식품소매업이 빠르게 성장하고있는데 과거 중국의 식품 관련 소매업은 고매업이 소규모에 의존적인 소매 아울렛 형태뿐이었지만, 외자기업들의 공격적인 점포 확장과 이에 대응한 중국 로컬 기업의 추격으로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할인점, 편의점 등 다양한 형태의 식품소매업이 생겨났으며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초기에는 소비력이 높은 대도시 중심으로 진출하였지만, 주요 대도시의 도심 소매유통이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어 최근 2~3년 전부터는 1성 도시 외곽의 농촌지역이나, 2성 3성 도시 등 출점지역을 확대하며 유통망을 늘려가고 있다.
넷째, 중국 온라인 유통의 고속 성장한다는 점이다. 인터넷 및 관련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지불방법이 보다 안전해지고, 구매 및 배송의 편리성이 향상되면서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점처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온라인 유통은 한국의 1990년대 후반과 비슷한 초기 단계 수준인 것으로 판단되며, 인터넷 인프라와 물류망이 잘 갖추어진 대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유통의 주요 고객은 고소득층이다. 2008년 말 중국의 부유층(HNWI)이 보유한 자산총액은 약 1조 6,720억 달러로 1인 평균자산이 459만 달러에 달한다. 이는 한국의 부유층(HNWI) 10만 5천명의 자산총액 약 2,760억 달러와 1인 평균자산263만 달러인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규모이다. 메릴린치에 의하면, 중국에는 순자산100만 달러 이상의 부유층(HNWI)이 약 36만 4천 명에 달한다. 이러한 중국의 부유층 수는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이다. 중국은 2007년에는 프랑스를, 2008년에는 영국을 각각 제쳤으며, 지금도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GDP 대비 민간소비 비율은 2008년에 37%로 미국(71%)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고, 인도(57%), 일본(55%), 한국(48%)에 비해서도 크게 낮다. 이는 투자 수출 주도형 경제성장 등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로 저축률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며 중국은 앞으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 중에서도 중국 내 온라인 유통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된다.
중국의 매출액 규모현황을 보면 지속적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는데 1990년대 이후 슈퍼마켓, 대형마트, 편의점의 외국계 유통 업체가 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대형마트 중심의 경영으로 점포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각 점포 매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중국의 1, 2선 도시의 대형마트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② Change : 중국의 정책 변화 및 관련 법규의 변화
WTO 가입 이전의 소매유통업 개방
중국은 소매유통업 개방을 제조업의 경우보다 훨씬 늦은 1992년에 일부 대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 이래 개방의 폭을 단계적 점진적으로 확대해 왔다. 그러나 WTO 가입 이전까지는 유통업태, 시장진입 조건, 정부 허가 등에서 엄격한 제한을 두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