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1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1
 2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2
 3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3
 4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4
 5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5
 6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6
 7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7
 8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8
 9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9
 10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10
 11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11
 12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투자기업의 중국내수시장 진출 가속
2. 중국 내륙 물류시장의 부상
3. 서해안 시대의 도래와 환서해권 물류네트워크 형성 필요성
Ⅲ. 중국 물류시장과 물류산업의 현황 및 특성
1.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
2. 중국 물류산업의 주요 문제점
3. 중국 물류산업의 규모와 전망
Ⅳ. 중국 물류 진출상의 문제점
1. 거시적인 문제점
2. 미시적인 문제
Ⅴ. 결론
본문내용

한국 물류기업의 중국진출
Ⅰ. 서론
중국경제의 지속적 성장으로 인하여 인프라성 산업인 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증하고 있다. 2005년 중국의 국가물류비는 GDP대비 18.6%인 3조 3,000억 위한이다. 중국의 국가 물류비는 1991년 이후 매년 10% 이상의 고도성장을 하고 있으며,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른 향후 10년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정부는 2005년 물류산업 개발을 물류기업의 시스템 개선 및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물류 서비스의 양적 팽창으로 인하여 낙후된 물류산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이와 동시에 물류산업에서의 수급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국 물류시장 규모의 확대는 치열 해져가는 한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한국 물류기업의 중국시장 진출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한국 물류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한국 물류기업은 고도성장하는 중국 물류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경쟁력 강화와 진출경험을 습득함으로써 세계 물류시장의 선진 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Ⅱ. 본론
1. 중국 투자기업의 중국내수시장 진출 가속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WTO 가입으로 중국 내수 시장은 최근 급격히 확대되고 있으나 대기업이 생산하고 있는 일부 우수한 제품을 제외하면 한국 중소기업 제품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은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이는 지난 10년간의 대중투자가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노동 집약적인 산업에 치중하여 현지의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한 단순임가공 수출에 주력하였기 때문이며, 한국 투자기업의 수출과 현지 내수 비중이 83%대 17%이란 통계가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내수시장이 점차 확대되는데 비해 한국기업의 중국내수시장진출은 경험부족과 중국기업의 경쟁력 증가로 인해 갈수록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 한류열풍으로 한국의 재품의 이미지가 많이 향상되고 있으며, 한국 물류기업의 중국내 물류시장 진출은 한국의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들이 중국내수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이들 기업의 중국내수시장 진출에 교두보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2. 중국 내륙 물류시장의 부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은 물류기업에게 “종합물류서비스” 제공의 본격적인 시험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미 주요 선사들은 상대적으로 미개척 시장인 중국에 대해서 해상운송 서비스 강화와 동시에 터미널 투자, 내륙물류기지 확보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해상과 육상운송의 원활한 추진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본다면 중국 물류시장은 아직까지는 미약한 수준이지만 그 규모는 이미 2000년에 GDP의 1/5에 해당하는 2,154억 달러수준에 달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많은 업체들이 물류대행업체를 선발할 것이며, 현대적인 물류자회사와의 업무관계 구축을 할 것이다. 전략적으로 볼 때 선사가 DOOR TO DOOR 서비스 개념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해상과 내륙의 완벽한 연결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규모의 경제뿐 아니라 범위의 경제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다.
이미 OOCL, MAERSK-SEALAND 등과 같은 메이저 선사들은 중국 내륙 물류 시장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다국적 물류기업의 중국시장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미 세계 유수의 물류기업이 중국내륙 물류시장에 진입한 바 있고, 이들 기업들은 중외합자, 중외합작의 방식으로 국제물류운송 및 3PL을 제공하고 있다.
3. 서해안 시대의 도래와 환서해권 물류네트워크 형성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