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정의 도덕성 - 도덕성에 성 차이가 존재하는가, 여성에게 정의가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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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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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콜버그의 정의 도덕성


목차
Ⅰ서론
-문제 제기
Ⅱ본론
-콜버그
-피아제 이론의 영향
-하인즈의 딜레마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정의 윤리에 기초한 도덕교육의 한계
-사례적용
-교과서 지문
-콜버그의 수업 모형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문제제기
남성 중심적인 정의 윤리의 도덕성 한계를 극복할 방안으로 배려윤리가 중요한 도덕적인 지향으로 간주되었다. 여성들은 남성들과 달리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깊은 관심을 가지며 배려의 의무를 기꺼이 지려는 특성으로 여성들의 도덕발달 중심에는 책임, 배려, 인간관계를 둔다. (남성은 권리 규칙 정의를 중시하고 모든 합리적 행위자들이 합의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정의로운 방식으로 도덕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친밀함, 배려 등이 남성의 도덕성인 정의에 비해 열등한 것이 아니며 남서의 도덕성과는 다른 차원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의문을 제기 하였다. 남성과 여성의 성 차이에 의한 다른 도덕성이 존재하는가? 정의와 배려는 양립할 수 없는 것인가? 여성에게 정의의 잣대로 잴 수 는 없는 것인가? 배려윤리는 문제가 없는 것인가? 길리건의 배려 윤리를 정립하기 위한 실험 내용을 보자.
길리건은 다양한 인종적 배경과 사회계층에 속해 있는 15-33세 이르는 임신 3개월 이내의 여성들 29명을 대상으로 임신중절 결정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에서 임신중절 문제를 설정한 것은 그것이 여성들이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참으로 중대한 사안이면서 동시에 자신들의 목소리로 도덕과 자아 및 그 관계를 말할 수 있는 진정한 도덕적 문제가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의 초점은 임신중절과 관련된 도덕 문제를 제시한 후 이에 대해 어떻게 사고하는지를 알아보는데, 구체적으로는 여성들이 도덕문제를 어떻게 구성하며 갈등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어떤 대안들을 고려하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등을 중심으로 하였다.
위는 나딩스의 배려윤리 정립 과정 중에 진행한 실험이다. 이 방법을 보고 가장 먼저 든 의문점은 여성 입장에서 남성이 겪지 않을 너무나도 특수한 상황을 적용했다는 것이다. 이전의 콜버그의 도덕 발달론이 남성적인 면에 치우쳐졌다면 그 다음은 남성과 여성의 성 차이를 떠난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도덕성이 나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여성이 관계 속에서 배려와 친밀함 들의 여성적인 도덕성을 함양한다 할지라도 , 정의 측면에서의 도덕성을 안 길러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최근에 배려윤리가 도덕성으로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해 여성인 나의 사례를 콜버그의 도덕 발달론에 적용해보고 정의를 찾아보려 한다.
첫 번째로 콜버그에 대한 이론에 대한 설명을 하고 두 번째는 나의 사례를 통한 정의 수준으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도덕 교과에 적용해보자.
Ⅱ본론
♣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은 그가 제시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그리고 그 단계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그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여섯 단계로 제시하며, 도덕교육은 아동, 학생이 현재 처해 있는 단계보다 더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3단계 6수준이라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제시했던 콜버그가 도덕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도덕 교육에 관심을 가져 도덕 교육의 방법을 교실에서 토론을 통한 방법을 적극 활용하였다. 그는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뒤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서 토론 참가자들이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게 되면 도덕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았고 학생들이 도덕 문제에 관해 자신의 사고 단계를 보다 더 높은 단계의 사고를 접하게 되면 자신의 본래 입장이 과연 적절한지 검토해 보고 자신의 도덕적 추론을 재구성하기 시작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