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 독후감

 1  루소의 <에밀> 독후감-1
 2  루소의 <에밀> 독후감-2
 3  루소의 <에밀> 독후감-3
 4  루소의 <에밀> 독후감-4
 5  루소의 <에밀> 독후감-5
 6  루소의 <에밀> 독후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소의 <에밀>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롤로그

Ⅱ. 의 감상 및 분석
2.1 제1기 - 유아기
2.2 제2기 - 아동기
2.3 제3기 - 소년기
2.4 제4기 - 청년기
2.5 제5기 - 성년기

Ⅲ. 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Ⅳ. 에필로그
본문내용
은 주인공 에밀이라는 이상적인 모델을 구상하고 그를 기존 문명사회의 악으로부터 보호하여 인간의 선한 본성이 구현되도록 하는 이상적인 성장과정을 그려 놓은 책이다..........루소가 에서 보여준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현재 시점에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현대 사회와 교육계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방향 제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그 중요성을 다시 논의해 보는 것은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루소는 이 부분에서 자신의 교육관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우선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에 앞서 어른들이 생각하는 어린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한 다음 참된 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종류, 자연에 따르는 교육의 기본권리, 부모와 교사에 대한 자격론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정도면 교육학 개론의 주요내용을 거의 모두 다루고 있는 셈이다..........루소는 아동기까지의 교육이 가장 중요하고 또한 가장 위험한 단계로 보고 있는데 이는 만약 이 시기에 인간의 본성이 스스로 발현되도록 하지 않는다면 그 이후의 교육은 아무 소용이 없게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루소는 그의 독특한 교육 방법인 소극적 교육을 제시한다. 소극적 교육이란 한마디로 ‘교육하지 않는 교육’으로서 종래의 적극적 교육에 대해 반대의 개념을 가지는 교육이다. 즉 교육자가 아동에게 무엇인가를 의식적으로 형성하려 해서는 안되며 인간에 내재해 있는 자연이 스스로 발현되도록 하기 위해 그러한 발현을 저해할 수 있는 사회적 영향력을 배제하라는 것이다..........진정한 의미의 교육이란 바로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기반으로 실시되는 것이다. 인간의 이성이 자연이 준 것이라면 자연이 준 이성을 계발하는 것은 자연의 뜻을 따르는 것이다..........이상의 논의에서 알 수 있듯이 루소는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한 이상주의자라기보다는 당시 사회의 인위성과 비인간성을 고발하고 해결책을 모색한 현실적인 이론가였음을 알 수 있다..........결론적으로 은 현재의 교육과 인간, 사회, 정치, 문화에 대한 스스로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인간으로서의 의무를 반성하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 김명윤 / 인문과학연구 제14호
고전산책 - 루소의 을 중심으로 / 김용민 / 사회비평 제11호
루소의 - 자연의 순리에 조응하는 최소한의 교육 / 안인희 / 월간우리교육
하고 싶은 말
루소의 명저 <에밀>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물론 A+ 독후감이구요.
일단 제 자료만 읽어도 이 책의 요지를 빠른 시간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챕터별 주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물론 정리 중간중간 제 의견을 꼬박꼬박 삽입하는 것도 잊지 않았구요.
단순 줄거리 요약이 아닌 루소의 전반적인 교육 사상과 맞물려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대학생 수준에 맞는 유려한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 공을 많이 들였으니 이 점 참고해서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