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기후와 인간생활

 1  서평 - 기후와 인간생활-1
 2  서평 - 기후와 인간생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 기후와 인간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후와 인간생활
최근 기후 변화의 중요한 요인으로 대기순환의 변화, 에너지 열수지, 인간간섭요인이 있는데 그 중 인간간섭요인은 환경에 미치는 인간활동의 영향력 증가로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인간간섭요인의 잠재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세계 인구의 폭발적 증가, 산업과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대기 조성의 변화는 온실가스의 엄청난 집적을 초래했다. 이것은 복사 에너지를 강화시키고 지구 온도를 상승시킨다. 특히 염화불화탄소의 방출에 의한 최근 전세계 기온 상승의 증대가 우려되고 있다. 또한 개발에 따르는 삼림파괴는 바람에 의한 토양 유실을 가져와 사막화를 확대시킬 수 있다.
인간은 의식주를 통하여 기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조건과도 결합되어서 체질이나 기질에도 그 영향이 미친다. 그리고 의복 ·모자 ·신발 등도 기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후 풍토는 복식의 발생이나 변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추위나 더위, 바람, 눈과 비 등에 적응하기 위해 자연발생적으로 의복의 형태가 기후대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식생활 문화의 다양성이 생기는 요인도 무엇보다도 기후의 영향이 크다. 한 민족의 색생활은 그 민족의 자연환경, 역사, 문화의 변천에 영향을 받으면서 독특한 기호, 음식물, 양식 등을 생성하여 고유의 전통을 세워간다. 주거 또한 인간생활의 터전으로서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 이미 옛날부터 주거는 각 지역의 기후, 재료, 생활 기반 등에 의해 형성되었다. 주거 형태의 결정 요인으로는 기후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을 들 수 있지만, 물리적인 구조물로서의 기능에는 기후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전통적인 주거는 풍토, 문화, 기술 등을 배경으로 자연환경 속에서 쉽게 얻어지는 다양한 건축 재료를 이용하여 주거 공간을 확보해 왔다.
농업이 기후의 영향을 받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거니와 공업 ·유통업 ·전력 교통 통신 등도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각 지역에서의 산업은 그 지방의 기후 ·풍토를 반영한 것이라야 바람직하다. 따라서 그 지방의 기후 ·풍토의 특징을 잘 파악한 후에 그것에 알맞은 산업을 일으켜야만 성공할 수 있다.
다양한 예술 종교활동의 각 분야에서도 다양한 날씨의 표현은 아름다운 이상과 인간과 자연 사이의 도덕적, 물리적 관계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어왔다. 날씨 속담, 문학작품속의 날씨에 관한 풍부한 상상력이 단순한 주제나 제재 이상으로 이용되었고, 미술조각 작품, 음악, 우리의 삶을 더욱 흥미롭고 즐겁게 만드는 레저 시간에 추구하는 활동으로 스포츠나 여행, 레크리이션 활동도 날씨와 지리에 의해 직접적으로 결정된다. 심지어는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지대하여 날씨변화로 인한 사망, 각 종 질병들도 기후 요법으로 치료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