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가족치료 - 의사소통 - 가족 향상성 - 이중구속 - 피드백 고리 - 가족규칙

 1  전략적 가족치료 - 의사소통 - 가족 향상성 - 이중구속 - 피드백 고리 - 가족규칙-1
 2  전략적 가족치료 - 의사소통 - 가족 향상성 - 이중구속 - 피드백 고리 - 가족규칙-2
 3  전략적 가족치료 - 의사소통 - 가족 향상성 - 이중구속 - 피드백 고리 - 가족규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략적 가족치료 - 의사소통 - 가족 향상성 - 이중구속 - 피드백 고리 - 가족규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략적 가족치료
가족의 반복적인 역기능적 행동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접근으로 간결한 기범과 단기적이며 효율적인 개입이 특징이다.
전략적 치료모델의 시초는 캘리포니아 팔로알토(Paio Aito)에 위치한 정신건강 연구소에서 이루어진 가족의사소통 연구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은 잭슨(Don Jackson) 과 바츨라비크(Paul Watzlawick) 등이 이끈 MRI의 상호작용 모델, 헤일리(Jay Haley) 의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 파라졸리(Mara Selvini-Palazzoli) 가 이끈 이탈리아 밀란(Milan) 의 체계적 모델 등 세가지 학파로 나누어 진다. 이들은 모두 베이트슨(Gregory Bateson) 의 순환적 인식론에 영향을 받아 가족의 상호작용에 치료적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는 공통되나, 핵심개념과 개입 방식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전략적 집단은 미국서부의 MRI학파와 동부의 워싱턴 학파로 대표된다.
1950년대와 1960년대는 미국에서 가족치료 운동이 적극적으로 확산되면서 정신분열증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시기다. 특히 1959년 잭슨에 의해 설립된 캘리포니아의 정신건강연구소에서는 정신분열증 가족연구팀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베이트슨, 잭슨, 헤일리, 바츨라비크 등의 MRI 가족연구팀은 가족이 문제를 경감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해결시도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을 보고 파괴적이고 영속적인 가족 상호작용에 주시하였다. 이들은 의사소통의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의사소통 과정이 문제라고 보았다.
순환적 인식론에 근거한 이러한 발견은 가족치료 분야의 초점을 개인의 심리내적 역동에서 문제를 유지시키는 상호작용으로 전환시켰다.
문제에 대한 MRI의 접근은 단순하다. 첫째, 같은 해결방법에 고착되어 문제를 유지시키는 정적 피드백 고리를 확인한다. 둘쨰, 이러한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가족규칙을 파악한다. 셋째, 가족규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찾는다.
바츨라비크와 비빈, 잭슨 등이 1967년에 집필한 [인간의 의사소통 실용론] 은 의사소통 영역의 고전 이며 의사소통이 공리를 제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가족치료 분야에서 전략적 모델보다 협동적인 치료가 선호되고, 행동적인 모덻다 인지적 변화에 초점을 두는 추세가 진행되면서 MRI 모델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치료적 방법을 절충하면서 진화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