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

 1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1
 2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2
 3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3
 4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4
 5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5
 6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6
 7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7
 8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 노년의 특징과 정책현황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한국의 신 노년 세대의 특징
제 1절 인구사회학적 특징
1. 일반특성
2. 경제상태 및 경제활동
제2절 사회문화적 특성
1. 가치관 및 욕구
2. 사회참여 및 여가활동
제2장 신 노년 세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 1절 맞춤형 노후 프로그램
1. 사회참여 프로그램
2. 고령자 고용지원프로그램
3. 여가 소비문화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한국의 고령화 특징은 급격한 노인인구의 특성의 변화와 고령화로 정리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의한 생활수준 향상과 보건·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국민들의 평균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고령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2000년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후 2018년경에는 노인이 총 인구의 14%가 넘는 고령사회가 될 전망이다(통계청,2010). 오늘날 급속한 고령화 추세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크게 우려하고 있는 노인부양과 의료비용 증가 및 경제적 빈곤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국가정책으로 예방적 차원의 문제해결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저출산 고령화 속도를 급속하게 증가시키는 원인 세대로 부상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들 중에 맏형 격인 1955년생들이 만 55세가 되는 2010년을 전후하여 정년퇴직을 본격적으로 맞이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앞으로 약 20년간에 걸쳐 베이비붐 세대 전부가 현업에서 대량 퇴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예상되는 생산가능 인구는 급격히 감소하고 생산성이 저하되면서 젊은 세대가 부담해야 하는 부양비의 증가로 인하여 사회적 비용이 크게 증대하는 등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예상된다.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 및 가치관의 변화의 흐름 속에서 미래의 노인세대는 현세대 노인과는 다른 특성과 욕구를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그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압축적인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청·장년기를 보낸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화됨에 따라 이들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노인복지정책은 현재의 노인복지정책과는 달라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효과적인 노인복지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책대상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정책의 범위와 종류가 달라져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적절한 정책적 대응을 위해서는 정책대상의 변화에 깊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가 처한 사회적 상황을 살펴보면, 윗세대를 받들고 아래 세대를 부양하며, 가족과 사회를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면서 평생을 일벌레로 살아온 세대이다. 그러나 이들은 정작 본인의 은퇴 후에는 낮은 출산율로 인해 가족으로부터 보호를 받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준비에서 자녀가 부모를 부양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비율이 1998년 89.9%에서 2010년 36.0%로 급격히 감소한 추세이며, 베이비붐 세대 자신이 자녀와 같이 살고 싶다는 비율도 2002년 53.0%에서 2011년 29.0%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년전만 해도 장남이 은퇴한 부모를 돌보는 것이 당연한 효로 받아들여졌고, 그에 따라 베이비붐 세대들은 대부분 부모 부양의 책임을 다하였지만, 그 자식세대에서는 이러한 부양을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또한 가치관 측면에서는 베이비붐 세대는 전통적 사고방식과 사회문화 혁신의 양면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어 부모 부양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자신의 노후는 자식의 부양을 기대하기 힘든 세대로 노후를 스스로 준비해야하는 첫 세대로 볼 수 있다. 또한 베이비붐 이전 세대들은 경로효진, 장유유서 등 어른을 공경하고 대우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노인이 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었던 반면, 산업화 이후 속도와 경쟁사회에서 성장한 베이비붐 세대들에게 ‘늙음’은 곧 탈락과 좌절을 의미하여 노인이 되는 것을 편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 남성 직장인들은 우리나라 노동문화 속에서 현실적으로 너무 일에 쫓겨 이렇다 할 취미나 노년에 대한 적절한 설계나 준비도 없이 퇴직을 맞이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압축적 경제성장’, ‘압축적 사회변동’, ‘압축적 근대화’를 경험한 미래의 노인들은 현세대 노인과는 다른 경험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신 노년층이라고 보고, 신 노년층을 노년기 삶의 한 단계로 구체화하기 시작한 사회구성원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를 시작으로 촉발된 신 노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 신 노년층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와 그에 기초한 노인복지정책의 방향성 재정립 및 정책방안 도출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Ⅱ. 본론
제 1장 한국의 신 노년 세대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