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

 1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
 2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2
 3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3
 4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4
 5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5
 6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6
 7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7
 8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8
 9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9
 10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0
 11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1
 12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2
 13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3
 14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4
 15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5
 16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6
 17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7
 18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8
 19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19
 20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몽골 전설, 민담과 신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몽골인의 생활방식
1) 의식주
2) 명절과 절기
2. 몽골인의 일생
1) 출생과 어린시절
2) 성년과 결혼
3) 노년과 사망
3. 몽골인의 관습
1) 일반행위 및 예의
2) 가치표준과 도덕관념
3) 금기
4. 몽골의 민속 신앙 속에 천신의 모습
1) 텡그리
5. 민화와 동물우화
1) 인도-티벳에서 기원한 민담
2) 지옥순례기
6. 몽골의 건국 신화
1) 대표적 문헌
① 몽골비사(蒙古秘史)
② 사집(史集)
③ 원사(元仕)
④ 황금사강(黃金史綱)
⑤ 황금사(黃金史)
⑥ 몽골원류(蒙古源流)
⑦ 몽골정교사(蒙古政敎史)
2)건국 신화의 내용
① 창랑백록형
② 두와 소코르형
③ 알란 고아형
④ 테무친형
3) 유형별 신화적 의미
① 창랑백록형
② 두와 소코르형
③ 알란고아형
④ 테무친형
Ⅲ. 결론
Ⅰ. 서론
신화는 그 시대의 모습을 담고 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의 생활상, 사상, 생각 등 그 시대의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국신화를 보더라도 우리는 그 안에서 그 당시는 농경사회였다는 것을(환웅이 비, 바람, 구름등 날씨와 관련된 사람들을 이끌고 옴) 그리고 인간이 되고자 하는 곰과 호랑이의 모습을 통해 곰족과 호랑이족간의 경쟁을 알 수 있고, 결국 곰족이 경쟁에서 승리했다는 것(곰이 인간이 됨), 또한 곰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토네미즘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몽골의 신화도 마찬가지이다.
몽골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그리고 넓은 나라를 구축했던 국가였다. 중국의 변방에 위치했고, 작은 부족들로 나뉘어져 있었지만 통일을 이룬 후 전 역사상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대제국을 건설했다. 몽골제국은 1207년 서하에 대한 공격을 신호로 주변국가에 대한 공략에 나섰다. 초원에서 살고 있었기에 고도의 집중력과 기동성을 갖춘 기마병단은 동서양의 각 지역을 유린하면서 역사상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신속히 대제국을 건설했다. 이 당시 몽골에게 무릎을 끓지 않은 나라가 없을 정도였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 시대에 우리나라는 몽골과 끝까지 항전을 다짐하며 몇 십년간을 저항했다. 몽골이 수중전에 약하다는 것을 이용하여 수도를 강화도로 옮기면서까지 항전을 했지만 내부의 분열로 인해 결국 몽골에게 굴복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때 많은 여인들이 몽골로 끌려갔고 우리나라와 몽골의 모습이 닮았다는 것을 이런 역사적 사실에서 찾는 사람도 있다.
이런 과거에 찬란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몽골에 대하여 그들의 모습을 생활방식과 몽골인의 일상, 몽골인의 관습으로 나누어서 알아보고, 몽골의 민속 신앙 속에 나타나는 천신의 모습과 몽골의 민화와 동물우화를 통하여 몽골인의 생각, 사상, 가치관등의 모습을 알아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몽골의 신화에 대하여 알아보자.
Ⅱ. 본론
1. 몽골인의 생활방식
1) 의식주 박원길 『몽골의 문화와 자연지리』 민속원 1999 pp. 107~121
의복이나 음식 및 주거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자연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유목생활을 영위하는 몽골인들은 자체의 필수품을 거의 대부분 가축에서 얻고 있다. 또한 몽골고원은 건조하고 추워서 두꺼운 의복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북방민족들은 주변 부족들이나 정주민족에 대한 끊임없는 전쟁을 수행하기 위하여 방한과 보온 및 기마와 노숙에 편한 의복을 입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원칙은 몽골이 주변제국을 완전히 제압하고 세계제국을 건설한 후부터 일부 변질되어 정주민족의 직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점차적으로 커졌다. 《몽골비사》에는 고대 몽골인들의 의복이나 그에 유관된 기록이 실려 있는데 이 기록을 중심으로 고대 몽골인들의 의상을 간략히 기술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몽골비사》에는 허엘룬이 적에게 쫓겨 도망가야만 하는 신랑에게 사랑의 징표로 참츠를 벗어주었다는 기록이 나온다. 참츠는 일반적으로 델속에 입은 옷을 가리킨다. 가도르참츠는 저고리를 뜻하고 도토르참츠는 바지를 뜻한다. 둘째로 《몽골비사》에는 버르테가 시어머니인 허엘룬의 예물로 검은 담비털외투를 가져 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담비털 외투는 수달피와 같이 매우 귀중한 의복으로 주로 귀족용으로 쓰인다. 셋째로 《몽골비사》에는 벨구테이의 어머니가 낡고 헤진 양피옷을 입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 양피제 델은 몽골인들의 일상적인 의복이다. 몽골인들은 참츠 위에 입는 의복 즉 한국의 두루마기와 비슷한 옷을 델이라고 부른다. 현재 몽골인들은 여름용의 델을 주로 비단이나 광목으로 만들지만, 겨울용의 델은 외감은 광목이나 비단으로 만들고 안감은 새끼양의 털을 붙여 만든다. 그러나 시골에서는 여름이나 겨울을 가리지 않고 양피제의 델을 입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넷째로 《몽골비사》에는 사슴이나 양의 목부분으로 만든 가죽옷에 수달피가죽으로 주위를 두른 옷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다섯째로 《몽골비사》에는 바깥은 황금 귀걸이와 같은 둥근 무늬로 수 놓은 비단으로 되어 있고 담비털로 안감을 삼은 조끼를 입은 어린이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이 옷은 고급스러운 의복이라고 보여진다. 여섯째로 《몽골비사》에는 부인의 의복인 붉은색 델과 남자의 의복인 붉은색 델에 관한 기록이 실려있다. “붉은”이라는 색깔로 미루어 볼 경우 델은 비단제라고 보여진다. 일곱째로 《몽골비사》에는 아가를 위한 담비털 포대기와 회갈색의 모포와 진주로 장식한 이불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담비털 포대기와 진주로 장식한 이불은 상류층이 쓰는 것인데 이불의 경우 그 재료가 솜인지 아닌지는 확인할 수 없다. 회갈색의 모포란 면이나 베로 짠 거칠고 두꺼운 모포로 여행이나 원정시에 사용하는 침구류라고 보여진다, 여덟째로 《몽골비사》에는 기혼부인들의 모자인 복타에 관한 기록이 실려 있다. 복타모자는 선홍색의 페르시아비단으로 돌려져 있으며 매우 높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기록에도 자주 묘사되어 있다. 아홉째로 《몽골비사》에는 담비털 모자와 암사슴가죽으로 만든 신발에 관한 기록이 실려 있다. 몽골의 전통적인 신발은 모두 신발 끝이 위로 올라가 있는데 이는 기마민족들이 말을 타고 회전할 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열 번째로 《몽골비사》에는 황금 허리때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유목민족들은 모자와 허리띠를 권위의 상징으로 간주하여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모자를 벗고 허리띠를 목에 거는 관습이 있다. 특히 범죄자일 경우 지위를 막론하고 모자와 허리띠를 벗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