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5
 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6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7
 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8
 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9
 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0
 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1
 1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2
 1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3
 1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4
 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5
 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6
 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7
 1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8
 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19
 2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atir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Satir이론
목 차
Ⅰ. 서론
1. Satir모델의 주요개념
2. Satir학자의 이론적 배경
3. 사정과 치료적 개입
4. 치료도구 및 기법
5. 치료자의 역할
Ⅱ. 본론
Ⅲ. 결론
Ⅳ. 사례
1. 사례연구
2. 사례 조사의 과정 및 평가
참고문헌
Ⅰ. 서 론
Virginia Satir는 고도로 직관적이며 비교적 이론적인 가족치료에 대하여 경험적인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에 Satir는 가족치료에 대한 견해에 있어서 의사소통과 인본주의적인 태도를 혼합하였다. Satir는 정상가족과 문제가족을 평하는데 있어 자기 가치감정과 의사소통능력을 척도로 삼았다.
Satir의 정상가족과 문제가족에 대한 규정에 따르면, 정상가족이란 가족의 기능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표면상의 증상이나 문제가 없고, 활력이 있고, 가족성원들을 잘 보호하는 가족이다. 그리고 정상 가족의 가족성원들은 높은 자기가치감정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이 직접적이고,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정직하며, 가족성원들을 위한 가족체계규칙이 융통성있고, 인간적이고, 적절하며, 변화를 받아들인다. 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와의 관계는 개방적이고 희망적인 경향이 있다.
대조적으로 증상이나 문제가 있는 가족은 자기가치감정이 낮고, 의사소통은 간접적이고, 애매모호하고, 정직하지 못한 경향이 있다. 가족규칙은 경직되어 있고, 비인간적이고, 타협이 불가능하고, 영구적이다. 사회와의 관계는 두렵고 산만하고 비난적이다.
Satir는 가족이 치료받으러 온 가족의 고통을 덜어주고 가족의 활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요인들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가족생활의 네 가지 측면, 즉 자기가치, 의사소통, 가족규칙, 사회와의 연계성을 모든 가족이 기능을 하는데 있어 가장 근본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모든 가족이란 나태한 가족, 편부나 편모가족, 확대가족,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가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Satir는 미래의 가족은 좀더 다양해지고 현재 가족들이 활동하는 것보다 복잡하게 될 것이라고 추측하였고, 가족성원의 성장을 위한 가족의 영향은 좀더 필수적인 것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녀는 인간의 잠재적인 성장태도에 관심을 가졌으며 개인의 정서적이거나 감정적 수준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다.
Satir는 현재의 행동과 감정을 개인의 생활경험의 결과로 보았고, 자기가치, 의사소통, 가족규칙 등은 변화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의사소통은 경제사회적 계층이 어떠하든지 간에 기본적으로 인간관계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정서적 관계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Ⅱ. 본 론
1. Satir학자의 이론적 배경
1) Satir의 역사(1916-1988)
Satir는 직관적이며 비교적 이론적인 가족치료에 대하여 경험적인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 가족치료에 대한 견해에 있어서 의사소통과 인본주의적 태도를 혼합하였다.
추상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철학을 표현하였다. Satir가 설명하는 개념은 Jackson과 Haley의 사고를 기초로 하고 있다. 자신의 저서에서 기본적인 이론을 발전시키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암시하는 경향이 있다. 『공동가족치료』라는 책에서 그녀는 기본적인 전제에 대하여 언급하고, 사례연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리고 그녀는 인간의 잠재적인 성장태도에 관심을 가졌으며 개인의 정서적이거나 감정적 수준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