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

 1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
 2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2
 3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3
 4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4
 5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5
 6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6
 7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7
 8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8
 9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9
 10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0
 11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1
 12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2
 13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3
 14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4
 15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5
 16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교육론]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
‘나딩스의 배려 윤리’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해결책
1. 서론
2. 공리주의
1)결과론
2)벤담
3)밀
4)공리주의의 한계, 이기주의
3. 나딩스의 배려윤리
4. 경험사례 및 분석
5. 배려윤리의 교육에의 적용
6. 마치며
7. 참고문헌
1. 서론
-현대 사회의 도덕에 대해 생각해보며
현대사회는 갈수록 물질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그에 따른 급속한 황금만능주의의 팽창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시점이다. 어떤 비도덕적인 행동을 해서라도 이 행동이 이익을 얻거나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결과를 낳으면, 마냥 좋고 최고의 선으로 인식해버리는 사람들도 많을 정도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이익과 돈을 최고의 선으로 추구하여, 이에 따라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조차 진정한 의사소통에 기초한 관계보단 이를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고 경시하는 사람들도 많을 지경이다. 또한 도적적인 규칙과 관념에 상관없이 막무가내로 자신의 쾌락만을 중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요즘 뉴스에서 자주 나오는 성범죄자들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들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사회의 모든 규칙과 규범을 무시해버리는 행위는 잔혹하다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물질만능주의의 팽배와 맹목적인 쾌락주의의 등장은 공리주의의 변질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결과론인 공리주의는 인간의 행동의 목적은 행복의 증진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행복의 주체는 공리주의의 입장에서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의 행복의 양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단순히 자신의 행복뿐 아니라 가족, 동네 사람, 사회 전체, 그리고 나아가 모든 인류가 누릴 수 있는 행복이어야 한다. 하지만 요즘은 이러한 자신을 포함한 다수, 전체의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는 찾아보기 힘들어 졌다. 세상이 급박하게 변화하는 시기이기 때문인지, 대다수 사람들은 자기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에 급급하며 다른 사람들의 행복까지 추구하는 사람들을 보곤, ‘단순히 돈이 얼마나 많으면 저런 여유까지 있는 걸까? 부럽다 정말.’ 이라는 지극히 단편적인 반응만을 보인다.
나는 위와 같은 이익에 관한 사람들의 이기적인 태도는 처음 공교육이 실시되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점차 자라나기 시작해 성인에 이르러서는 마음속 깊이 파고들어 무의식적으로 발생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잘못된 비도덕적 행동과 관념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의 정당성과 필요성을 말해준다. 물론 학교에서 초등학생들에게 공리주의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시키고, 이미 생겨버린 가치를 바로잡아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자신만의 이익을 지향하는 것이 아닌, 공리주의의 가치인 ‘최대 다수, 최대 행복을 지키며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의 행복까지 고려한 행동을 하라’ 등을 단순히 학생들에게 가르치려 한다면, 학생들은 도덕교육에 흥미를 잃고 이러한 가치들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으려 할 것이다.
따라서 단순한 이론적인 교육보단, 공리주의의 변질에서 나온 이기주의를 해소하기 위해 필자는 ‘나딩스의 배려윤리’를 통한 실천적인 도덕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타인을 배려한다는 것의 가치를 알고 이를 교실에서부터 시작하여 실생활에서 실천을 해본다면 자연스레 이기주의가 차츰 옅어지게 되며 그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공리주의의 변질에서 시작된 다양한 문제점들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 ‘공리주의(특히, 그 변질과 이기주의)’와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대해 정리하여 보고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이기적인 마음을 배려윤리를 통해 학교 교육에서의 적용으로 그 해결책을 찾아보려한다.
2. 공리주의
1) 결과론
-결과가 좋아야
: 결과론은 행위하는 사람의 의도가 아니라 결과에 따라 그 행위가 옳은지 그른지 판단하는 도덕 원리다. 결과론에서는 선의의 거짓말이 용납된다. 거짓말 한 마디로 수십 명, 더 나아가서 수천 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다면 거짓말은 적극적으로 권장되어야하고, 반대로 그런 경우에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은 도덕적으로 비난 받아야 한다. 영화 를 보면 통역병인 업햄 상병은 적군 포로를 다시는 전투에 나오지 말라며 살려주는데 그 적군이 다시 전투에 나와서 결국에는 동료들을 죽이게 된다. 업햄은 살려준 포로를 다시 만났을 때도 죽일 수 있었지만 그냥 보내는데 그런 행위들이 더 큰 불행을 낳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