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

 1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
 2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2
 3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3
 4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4
 5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5
 6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6
 7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7
 8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8
 9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9
 10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0
 11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1
 12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2
 13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3
 14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4
 15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5
 16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6
 17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7
 18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8
 19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시아 지역연구 -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시아지역연구
우즈베키스탄 지역연구
- 목 차 -
Ⅰ서론
1. 우즈베키스탄의 개요
2. 지연연구 목적(문제 제기)
3. 연구방법
Ⅱ 본론
1. 우즈베키스탄의 역사
2. 우즈베키스탄의 정치
3. 우즈베키스탄의 경제
4. 우즈베키스탄의 사회·문화
Ⅲ 결론
우리가 보는 우즈베키스탄의 성장 가능성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우즈베키스탄 개요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 중부에 있는 국가로서 19세기 후반 제정러시아의 속국으로 되었으며, 1924년 10월 구 소련의 일원으로 우즈베크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을 수립하였다. 구소련 붕괴와 함께 1991년 완전 독립한 국가이다. 지정학적 위치로는 카자흐트탄과 투르크메니스탄 북쪽의 중앙아시아에 자리 잡고 있으며, 면적은 약 45만㎢으로 한반도의 2배 크기이다. 종족구성은 우즈베크인(80%), 러시아인(5.5%), 타지키스탄인(5%), 카자흐인(3%), 카라칼팍인(2.5%), 타타르인(1.5%), 기타(2.5%)의 비율로 되어있다. 언어는 공식적으로 우즈베키스탄 어를 사용하며 러시아의 속국 이였던 만큼 러시아어도 사용가능하다. 종교는 이슬람교가 88%이고, 러시아 정교가 9%이다. 통화는 숨(Soum)이며, 대통령 중심제 국가로 과거 사회주의 체제의 관료주의가 만연하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들의 수는 약 2만 7천명인데, 근로자로 온 사람이 많기 때문에 70%이상이 남성이다. 이 숫자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국적별로 구분했을 때 9위 행정안전부 및 통계청 자료.
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최근 세계 경기가 침체에서 회복상태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국가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BRICs 뿐 아니라 전 세계 신흥 성장 국들이 성장세가 가파르며, 우즈베키스탄 역시 신흥 강국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다른 국가와 달리 다양한 자원이 핵심동력원인데, 원면 연간 100만 톤(세계 5위), 천연가스 1.8조㎥(매장량 세계 10위), 금 5,300톤(세계 3위) 등의 풍부한 자원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원력과 넓은 토지 그리고 아시아와 유럽을 잊는 지정학적 위치는 우즈베키스탄을 신흥 강국으로 성장하는데 주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
2. 지역연구 목적 (문제제기)
『넥스트 차이나』에서 세계 경제의 중심 국 중 한 국가인 중국에 이어서 새로운 시대를 이끌 전략적 신흥국가에 대한 분석 보고가 있었다. IMP 등 세계 각 기관에서 선정한 신흥국 리스크와 함께 대한민국과 밀접한 관계가 될 가능성이 높은 신흥국 국가를 선정하였다. 아시아 10개국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태국, 베트남, 카자흐스탄, 미안마, 방글라데시, 우즈베키스탄), 유럽 6개국 (러시아, 터키, 폴란드,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헝가리), 중남미 4개국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칠레), 중동 5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라크, 레바논), 아프리카 4개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나이지리아, 이집트, 모로코) 총 29개 국가를 선정하였는데, 우즈베키스탄 역시 아시아의 신흥 국으로 선정되었다. 신흥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성장과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야 한다. 과연 우즈베키스탄이 미래의 신흥국으로서 성공적인 성장이 가능한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진정한 신흥국으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우즈베키스탄의 신흥국으로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 연역적 연구방법을 활용 할 것이다. 연역적 연구 방법이란 보편적인 법칙 또는 일반적 주장에서 특수적 법칙 또는 주장을 이끌어 내는 추리 방법을 말한다. 제 1단계 문제제기에서는 우즈베키스탄이 신흥 강국으로 성장 가능성을 주제로 제기된 다양한 신흥 성장국 가운데 우즈베키스탄이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연구 목적을 제기한다. 제 2단계 가설설정에서는 신흥국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성장성과 성장가능성과 대한민국과의 관계를 통하여 우즈베키스탄이 신흥 상국으로 성장 할 것이라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릴 것이다. 제 3단계와 4단계 연구 설계 및 자료수집 에서는 우즈베키스탄의 간략한 소개와 함께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역사 부분을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할 것이다. 자료는 문헌 연구법을 중심으로 진행 할 것이다. 제 4단계 자료 분석 및 해석에서는 신흥국으로 선정되기 위한 주요 조건인 성장 가능성을 주요 수치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지 알아 볼 것이다. 마지단계인 가설 검증 및 결론 도출은 자료 수집을 통한 분석 및 해석을 바탕으로 우리가 새운 가설인 우즈베키스탄이 신흥 강국으로서의 가능성을 재확인하고, 가설의 참과 거짓을 도출하여 결론을 내려 한다.
Ⅱ 본론
1. 우즈베키스탄 역사
우즈베키스탄은 크게 1900년대 공화국 설립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국가 역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