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환 작가 및 작가의 작품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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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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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중환 작가 및 작가의 작품에 대한 보고서개화기fontFamily
서론-작가를 선택한 이유 등2.본론-줄거리 요약, 작품 분석 등3.결론
1. 서론
서론-제가 왜 이 작가를 선택했을까요?조영득조중환 작가는?호는 일재(一齋)로서, 서울에서 태어났다. ‘쌍옥루’, ‘장한몽’ 등 일본작품을 번안 (원저작물의 본질적 내용이나 줄거리는 바꾸지 않고 그 표현형식만 고쳐서 별개의 저작물로 개작하는 것.)·개작하고, 1913년부터 1914년에 걸쳐 ‘국의 향’, ‘단장록’, ‘비봉담’, 등의 작품을 매일신보에 연재하여 개화기에 많은 작품 활동을 하였다. 연극에도 조예가 깊어 윤백남과 함께 문수성이라는 극단을 창립했다. 1912년 최초의 희곡인 병자삼인을 매일신보에 연재하였다. 그의 작품은 대개 일본 것을 번안한 것인데 문장이 유창하고 뛰어나서 많은 독자를 가졌다. 조중환 작가의 작품에는 어떤 것들이?*장편 소설불여귀(1912), 쌍옥루(1913), 장한몽(1913), 국의 향(1914), 단장록(1916), 비봉담, 속편 장한몽(1925), 관음상, 금척의 꿈(1940), 안동 의기(1942), 동지사 비화, 해방 전후 등.*연극, 영화불여귀, 쌍옥루, 장한몽 등이 연극, 영화로 시연되었으며, 산채왕, 먼 동이 틀 때 라는 작품들이 연극, 영화로 제작됨.*기타 등등병자삼인(희곡), 인연(단편 소설), 주유삼남(기행문), 예성좌의 초 무대-코르시카의 형제(연극 비평) 등의 작품을 남김.
2. 본론
본론-작품 줄거리 요약하기짱1장- 교사시험에 떨어진 정필수는 여교사인 아내 이옥자가 다니는 학교에 급사로 근무중이다. 정필수는 학교에서 하인 노릇하랴 집에서 종노릇하랴 아내에게 늘 업신만 당한다. 아프다는 핑계로 남편이 결근하자 이옥자는 더욱 그 모양새가 미워 학문을 깨우쳐야된다며 일어교본을 들고 학생 가르치듯 으름장을 놓는다. 그러자 정필수는 귀머거리 흉내를 내게 되고, 의사인 하계순이 남편을 잘 먹이고 편히 쉬게 해야 낫는 병이라 말하니 이옥자가 의심스러워 여의사인 그의 아내 공소사를 찾아간다.2장- 공소사는 남편이 엉터리 진단을 내렸다며 또 남편 하계순을 다그치니 하계순은 벙어리가 된다.3장 결국 그 학교 회계인 박원청도 아내인 학교장 김원경에게 회계를 잘못 봤다고 혼줄이 나니 박원청도 장님 행세를 하는 처지가 된다. 4장- 결국 세 남자는 귀머거리에 장님에 벙어리가 되어 병신은 법률에도 불론죄니까 아무 짓이나 해도 상관 없다며 지금까지 벌어놓은 돈이나 갖고 나가자고 하다가 아내들과 부닥치는데 그때 헌병보조원이 나타나 남편들을 감옥소로 데려가려고 한다. 그러자 세 남자들은 오히려 이런 식으로 사느니 감옥이 편하다며 동행하려 한다. 그때서야 세 여자들은 그들은 죄인도 아니고 하인도 아닌 우리 남편이라며 헌병보조원에게 사정하기 시작한다.
본론-작품에 대한 이해 및 분석나<-학교 에염병원이에염->작품에 제시된 무대 상상하여 표현하기(말하기, 그림 등)-난 사진이야
본론-작품에 대한 이해 및 분석박윤주나머지 항목들*등장인물 유형 나누기(주요인물<주동,반동>, 부수적 인물)-주요인물주동: 김원경(고등학교장), 공소사(의사), 이옥자(교사)-여자반동: 정필수(학교하인), 하계순(의사), 박원청(학교 회계 담당자)-남자-부수적 인물길춘식(헌병보조원), 업동모(미점주인여자), 전경선(상노)*주요 갈등 이유 및 양상(개인, 사회, 운명)-개인-개인 : 아내들이 남편들을 나무람.-개인-사회 : 정필수가 이옥자의 하인 노릇을 다 하는 대목에서 개화기 당시의 남존 여비 사상의 퇴보를 의미함.*작품의 주요 배경(시간<시대>, 공간)-시대적 배경 : 개화기-공간적 배경 : 이옥자, 정필수, 박원청이 일하는 김원경의 고등학교, 이옥자-정필수 부부의 집, 공소사와 그녀의 남편 하계순이 운영하는 의원.
본론-기타 내용안 좋아해*작가, 작품에서 언급하고 싶은 부분앞에서도 언급하였 듯이, 조중환 작가는 번안 작품을 주로 낸 작가였다. 지금으로 따지면 리메이크 작가였다는 것이다. 그는 1910년대, 불여귀라는 소설을 일본에서 출판 해내는 것을 시작으로, 그의 말년에, 즉, 광복 직후에 독립 신문의 주 작가로 활동하며, 해방 전후라는 작품을 독립 신문에 연재하다 타계 하였다.*불여귀는 왜 일본에서 출판되었는가?이 책의 출판을 맡은 곳은 도쿄의 기독교 계열 출판사 게이세이샤쇼텐(警醒社書店)이다. 조중환이 어떻게 이 출판사와 인연을 맺었는지, 어떤 경위로 이 출판사가 한국어 소설을 출판하기로 했는지 등등 의문점이 한둘이 아니었다. 조사해 보니, 인쇄소는 또 요코하마였다. 그 넓디넓은 도쿄를 두고 왜 하필 항구 도시 요코하마였을까? 게다가 인쇄소 이름도 범상치 않다. 복음 인쇄 합자회사. 그러니까 후쿠인 인쇄 합자회사다. 합자회사인 걸 보면 규모가 꽤 만만찮은 곳임을 짐작할 수 있겠다. 중요한 사실은 바로 이 인쇄소에서 초창기의 한국어 성경과 찬송가집이 인쇄되었다는 사실이다. 또한 게일의 <한영 자전>과 같은 초창기의 한영 사전도 바로 이곳에서 인쇄되었다. 조금 나중이긴 하지만 1920년 소설가 김동인이 한국 최초의 동인지 ‘창조’를 인쇄한 곳도 바로 여기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인쇄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었거나 질이 떨어져 많은 비용 부담을 무릅쓰고 요코하마의 후쿠인 인쇄 합자회사로 갈 수밖에 없었다는 뜻이다. 얼핏 생각해 보더라도 사전에 식자할 다양한 크기의 한글 및 영어 활자라든가 찬송가나 동인 잡지 따위를 찍어낼 만한 조판 능력이란 그리 간단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론 이곳에는 한글과 한자, 영어를 포함한 엄청난 규모의 활자가 갖추어져 있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