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사회학과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사회학과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사회학과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사회학과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사회학과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사회학과 입학사정관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업계획서 : 사회학과 자기소개서
1. 우리 대학의 학과(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에 관해 기술하세요.
제가 사회학에 관심을 끌게 된 계기는 중학교 시절 헬레나 노를 베리 호재의 오래된 미래라는 책을 읽고 나서입니다. 이 책은 농촌이 도시화를 하면서 공동체 붕괴 같은 사회문제가 발생하자 주민이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그린 수필입니다. 저는 이를 계기로 도시화의 진행과 공동체 붕괴와 같은 사회문제에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때 배운 사회문화 수업을 통해서 내집단 이론과 도시화 문제 같은 사회문제들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도시화에서의 문제와 같은 사회문제들이 왜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는 몰랐습니다. 저는 평소에 사회에 관심이 많아서 다양한 활동을 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의 사회문제라는 주제로 수행평가를 했습니다. 그 수행평가를 통해서 많은 사회문제가 우리 주변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차문제, 길가에 버려진 쓰레기 문제, 각종 환경오염 같은 문제들이 우리가 쉽게 볼 수 있지만, 그냥 지나친다는 것과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크게 법적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관심과 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활동으로는 신문 사설을 읽고 사회문제들에 대해 수필을 썼고 에세이 내용을 학급 친구들과 토의했습니다. 학생 인권 문제, 홍익대 청소노동자 파업문제, 청년 실업 같은 사회문제를 탐구하면서 개인마다 사회문제들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 시각으로 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서 사회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회문제들이 왜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와 같은 의문점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의문점들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의문점들을 해결하고 사회학을 더 깊이 배우기 위해서 사회학과에 지원하고 싶습니다.
2. 새로운 목표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또는 자신이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였는지 기술하세요.
제가 중학교 1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인지 정서불안 때문인지 원인을 몰랐지만, 이 행동이 정말 잘못된 습관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행동인 것을 알면서 버릇이 되어서 계속 손톱을 물어뜯었습니다. 이 때문에 부모님께 많은 꾸중을 들었지만, 이 습관은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저는 손톱을 물어뜯다가 통증을 느끼고서 제 손을 보았습니다. 그 당시 제 손톱들은 정말 엉망이었고 심지어는 피가 나기도 했습니다. 저는 그때부터 이 습관을 없애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기 일쑤였습니다. 손에 매니큐어 바르기, 봉숭아 물 들이기, 껌 씹기 등 여러 방법을 써 보았지만 모두 소용없었습니다. 그리고 제 손톱들은 더욱 상태가 나빠졌습니다. 습관이 사라지지 않자 저는 이 습관에 대해 심각성을 느꼈고 이 습관을 없애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먼저 무슨 일이 있어도 오른손의 새끼손가락만은 물어뜯지 않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로부터 몇 주 뒤 저는 오른손의 새끼손가락을 보고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방법으로 이 습관을 줄여나갔습니다. 저는 이 습관을 없앤 것에 대해서 지금도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습관의 무서움을 느꼈지만 힘든 일도 조금씩 천천히 계획을 세워가면서 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서 타의가 아닌 나 자신이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사소한 경험일지 몰라도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3.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한 경험과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저는 원래 어려운 문법과 문장 구조 때문에 영어를 싫어했고 성적 또한 낮았습니다. 중학생 때부터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영어 과외를 받으면서 성적을 향상하려고 노력 했습니다. 하지만 영어 성적은 향상되기보다는 오히려 떨어졌습니다. 저는 영어 과외가 아무리 효과적이라 해도 내가 노력하지 않으면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 겨울 방학 때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서 영어 과외를 그만두었습니다. 영어 과외를 끊자 스스로 공부할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노는 시간이 더 많았고 공부를 소홀히 했습니다. 이에 문제의식을 느낀 저는 마음을 바로잡고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서 독서실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독서실을 다니면서 여가를 줄이고 영어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영어의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기 위해서 중학교 교과서를 복습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중학교 교과서를 다시 본다는 것이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교과서 복습을 통해서 기초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공부도 하고자 하는 자신감을 느끼고 있으면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대학생 생활에서도 자신감을 갖고 학업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저는 강원대 사회학과에 입학 후 먼저 기능론과 갈등론 같은 사회 이론들을 기초부터 다시 배울 것입니다. 또한, 여러 가지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여 대학 친구와 선배님들과 친목을 다질 것입니다. 2학년 때에는 여러 가지 사회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문제들에 관해서 공부 할 것입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사회학 탐구 동아리를 만들 것입니다. 동아리를 통해서 구성원끼리 사회학 지식을 공유하고 설문 지법, 면접법 같은 방법으로 사회문제들을 탐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2학년을 끝으로 군대를 다녀올 것입니다. 또한, 3학년과 4학년 때에는 사람들에게 사회 문제를 알리는 사회 언론에 관해 공부할 것입니다. 방송국이나 언론사에 취직하여 사람들에게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워주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둘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4.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여 학교나 사회에 기여 및 봉사한 일이나, 또는 동료와 팀을 이루어 함께 협력하여 일한 내용에 관해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