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자기소개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강대 프랑스문화학과 자기소개서
1. 자신의 성장과정과 이러한 환경이 지원자의 삶과 장래 계획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저는 00000 아버지 덕분에, 아버지 회사에 놀러갈 때마다 주변에서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릴 적부터 한국어가 아닌 다른 나라 언어를 하는 외국인들을 보면서 ‘나도 저런 언어를 써서 저 사람들이랑 대화하고 싶다.’, ‘저런 말은 어떤 나라에서 쓰는 것일까?’ 등의 생각을 자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님과 함께 주로 지구본을 가지고 놀았고, 저는 제가 가보지 않은 나라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6학년 때, 역사를 중요시 여기시던 담임선생님께 한국사를 배우면서, 우리나라가 열강들에게 얼마나 많은 문화유산들을 빼앗겼는지, 또, 일제강점기의 피해로 우리나라의 역사가 세계에 잘못 알려져 있는지를 배우게 되었으며, 아직까지도 ‘대한민국’ 이라는 나라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배우면서 세계열강에 맞서 우리나라의 국익을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국내에 소개하여 국가 간 우호협력 관계가 잘 유지될 수 있는 중간자적 역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나아가 외교관이란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중학교 때, 다큐멘터리를 좋아하시던 아버지와 함께 TV를 보던 중, MBC에서 방영하는 ‘W’ 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습니다. W에서는 현재 지구촌에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직접 그 나라의 현장을 찾아가 취재하여 방송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 프로그램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짐바브웨에서 하루에 물가가 40배 이상 올라가 어제 사용했던 지폐가 그 다음날에는 단지 종잇조각밖에 되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들을 보면서 지금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너무나도 슬프게 느껴졌고, 이로 인해 외교관이라는 저의 꿈 또한 확고해져 갔습니다.
더불어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영어 이외에 제2외국어인 프랑스어를 배우게 되었고, 저는 프랑스의 언어와 문화, 풍속을 배운다는 것에 하루하루 기쁨을 느꼈습니다. 그때 마침 유럽문화체험캠프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캠프에 참가하여 원어민들과 함께 생활하고 또한 원어민에게 직접 프랑스의 정서와 문화, 언어 등을 배우면서 느꼈던 그 희열을 절대 잊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프랑스에 대해 더욱 더 많이 알고 싶다는 욕구와 앞에서 언급했던 저의 외교관이란 꿈을 이루기 위해 서강대학교 프랑스문화학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서강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본교에 대한 지원동기와 지원전공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서강대학교가 저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는 저는 명확한 꿈을 가진 준비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중학교 때부터 외교관이라는 꿈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갔습니다. 제2외국어에 대해 아직 접할 기회가 없었던 저는 우선적으로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 힘썼으며, 중3 때에는 학교 대표로 영어 말하기 대회에 나가기도 할 정도로 외국어 배우는 것에 열정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외국어에 특별히 애정을 보였던 제가 드디어 고2가 되어 고대하던 제 2외국어인 프랑스어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영어랑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프랑스어가 많이 어렵기도 했지만 프랑스어를 배우면서 제 주변에 있던 상품명이나 자주 쓰던 상투어 중에 프랑스어를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고, 그와 더불어 수업시간 중간, 중간 선생님께서 들려주시는 프랑스 문화와 역사에 관한 이야기는 제가 프랑스에 대해 애착을 갖기에 충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저에게 프랑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졌고, 단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그것을 신청하였습니다. 서울시 교육청에서 주최하는 유럽문화체험캠프라서 교육청에서 학교 대표로 선발되어야지 갈 수 있는 것이었는데, 저의 노력과 열정이 전해졌는지, 놀랍게도 제가 뽑히게 되어 캠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 가서 저는 정말 생각도 못한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일주일동안 원어민과 캠프에 온 학생들과 한 집에서 같이 생활하면서, 프랑스 식사부터 인사법, 문화와 언어는 모두 흥미롭고 새로웠습니다.
아직 능숙한 프랑스어가 아니었기에 원어민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그래도 서로 프랑스어와 영어를 함께 사용하면서 상호간에 문화 차이와 생각의 차이를 공유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러한 체험활동으로, 원어민과 프랑스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만큼의 실력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3학년 초반에 프랑스어 심화 수업을 들으면서 저의 부족한 프랑스어 실력을 키워나갔으며, 또한 저의 프랑스어 실력을 테스트 해보고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주관하는 프랑스어 경시대회에도 참가하였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화, 역사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곳을 찾아보니 서강대학교의 프랑스 문화전공이 아주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단지 프랑스에 관한 단순한 언어습득과 외국문화 습득이 아닌, 프랑스 문화를 배우면서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문화도 한 번 돌이켜 보게 되고, 문화의 상대성을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어떻게 서로 교류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방향까지 알려주는 학부의 교육 목표가 너무나도 와 닿았습니다. 그리하여 서강대학교의 프랑스 문화전공과가 저의 튼튼한 밑바탕이 되어 더 큰 세계로 도약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아, 이 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