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4
 5  [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학교육과 자기소개서
1. 자신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저는 어릴 때 많은 일을 겪어 왔습니다. 저는 3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큰 화상을 입은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엄청난 흉터로 제게 남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큰 트라우마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초등학교 당시 아이들은 저보고 가끔 괴물 손이라는 말을 하곤 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엄청난 콤플렉스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콤플렉스를 이겨내기 위해 남보다 강한 정신력과 심리를 가지려고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러한 콤플렉스는 저에게 행운과 좋은 일들을 가져다주기도 하였습니다. 전 그 컴플랙스로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기도 하였기 때문에 항상 부정적이고 내성적으로 행동했습니다. 그러나 전 “그런 생각을 하면 안 되는 것이고 다른 생각을 해보자.“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렇기에 “긍정적으로 그것을 헤쳐나가야 한다.“는 긍정의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얻은 이 긍정의 힘은 저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긍정의 힘은 제가 힘들 때, 저에게 힘을 주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다른 아이들과 말도 하고 다른 아이들이 저를 놀리더라도 장난으로 받아주고 했고, 결국 저를 놀리던 아이들과도 친하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친구들도 많아지고 대인관계도 원만해지면서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부정적이고 내성적이었던 성격도 긍정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육체적으로는 정상적이지만 정신적으로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육체적인 장애는 정신적인 장애에 비해 훨씬 극복하기 쉬운 장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여 시련을 이겨내면서 제가 꿈꾸는 목표를 향해 정진할 것입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저는 정말 외우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저는 암기과목들과 공식들, 영어 단어들을 잘 외우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다른 공부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되었고, 그 결과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이해를 좀 더 해보기로 했고, 저는 공부하는 내용 자체를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수학공식이 한 개 있다면 그것이 왜 그렇게 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그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간 후 이해를 했습니다. 과학 탐구 영역 또한 한 가지 이론이나 법칙들이 “어떻게 그런 식으로 될까?”란 질문을 끊임없이 하고 선생님들에게 물어보며 답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어 또한 복잡한 단어 하나하나의 뜻과 철자 등을 알아갈 때마다 어디서 유래되었고, 어떤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 단어가 생겨난 것이란 생각을 좀 더 해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반 아이 중 수학을 잘하는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아이들을 가르쳐 주는 상담제 학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가르치는 동안 애들이 이해해서 가르치는 것이 너무나도 힘들었습니다. 저도 선생님처럼 가르쳐주고 싶었기에 더욱더 열심히 문제에 대해 이해를 하도록 노력했고, 그렇게 저는 다른 아이들을 잘 가르쳐 줄 수 있게 되었고, 다른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며 제가 대충 짚고 넘어갔던 문제들을 몇 번 더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물어본 애들이 문제를 보고 그 문제를 저에게서 배웠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풀어 가는 것을 볼 때마다 정말 기분이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그렇게 행복한 기분은 처음 느껴보게 되었고, 저는 그러기에 더욱더 상담제 수업에 적극 참여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저와 저에게서 배운 애들은 수학실력이 좀 더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저는 1학년 때 수학경시대회를 보게 되었는데, 그때 엄청난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정말 처음 보는 어려운 문제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그랬기에 저는 이렇게 수학을 공부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그다음 수학경시대회를 위해 수학공부를 더 열심히 하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고, 저는 기출 문제를 시작으로 응용문제들과 문제풀이능력을 높여주는 문제들을 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준비를 하게 되었고, 저는 2학년 수학경시대회가 열릴 때 1등이라는 엄청난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어는 초.중시절 독서를 게을리하여 친구들보다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필독서 위주로 틈나는 대로 독서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문이 긴 문제나 비문학 문제에 대해서 자신감이 생기면서 차츰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희망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영어 또한 저의 취약한 과목 중의 하나입니다. 독해는 잘했지만, 단어를 잘 알지 못했기에 부드럽게 해석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단어를 열심히 암기하였습니다. 또한, 중요한 문법이 포함된 문장 200개를 통째로 암기하면서 문법과 단어를 동시에 실력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등하교 시간을 활용하여 듣기평가를 열심히 노력한 결과 듣기부문 또한 실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영어경시대회에 나가서 문제를 풀어보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문제를 풀어보게 됐는데, 놀랍게도 부드럽게 독해가 됐습니다. 그렇게 저는 영어경시대회에서 2등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교사가 되기에는 너무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어렵게 설명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수학 상담제 수업을 하며 쉽게 설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모둠 학생들의 성적이 더욱 올라가도록 기원하며 쉽게 가르쳐 줄 수 있도록 수학문제에 대해 더욱더 자세히 생각을 해보게 되었고, 결국 아이들이 더 잘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저 자신이 그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하고 그것을 풀어서 말로 풀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쉽게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해 관심을 두고 관련 책을 탐독하며 교수법에 대해 점점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