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자인과 학업계획서 예문

 1  환경디자인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환경디자인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디자인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경디자인학과
1. 진학동기
우리나라는 70. 80년대 서구가 수백 년 걸린 산업화를 우리는 불과 50년 만에 압축 성장을 하였습니다. 대규모 신도시가 조성이 되고 대단지 아파트가 우후죽순처럼 건설 되었습니다. 도시의 미관이나 환경은 별로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좁은 공간에 최대한 많은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지가 최대의 관심사였습니다. 모든 아파트나 신도시의 빌딩들은 이른바 성냥갑 아파트, 빌딩이 대세를 이뤘습니다. 천편일률적인 성냥갑 빌딩에 대해 정부가 규제를 나섰습니다. 그러자 아파트나 빌딩이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변모하기 시작했으며 친환경적인 설계가 많이 반영되는 등 개선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 했습니다. 환경디자인학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도시·조경·건축에 관한 계획, 설계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삶과 환경의 질을 개선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문화적,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자연요소와 인공요소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학문입니다. 도시와 국토공간을 대상으로 도시환경 개선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자연자원의 보존과 관리를 하며, 동시에 예술로서의 경관을 비롯한 쾌적한 외부환경 창조에 기여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쾌적한 도시환경에 일조를 하고자 환경디자인과에 지원 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강의실과 교재에 머물지 않고 환경과 조경이 수려한 장소를 기회가 있을 때 마다 방문하여 현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경청, 습득하고 그리하여 직접 실습을 통해 살아있는 공부를 할 것이며, 선진화된 기술이나 이론을 몸소 체험하며 견문을 높일 것입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각종 자격증뿐만 아니라 컴퓨터 관련 자격증까지 획득할 것이며 또한 전공 관련 도서를 탐독하여 예비 환경 디자이너의 자질을 함양 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준비하여 미래를 대비 하겠습니다. 저는 학부기간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여 미래에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한국 전통의 환경과 조경으로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건축과 배치를 미덕으로 삼는 전통조경을 문헌을 통해 연구하며 직접 현장에 찾아가 실습하며 습득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가능하다면 대학원을 진학하여 전통조경에 대해 학문의 깊이를 더하겠습니다. 그리고 공직에 나아가 국민의 충복이 되어 시민들의 생활에 활력소를 드리겠습니다. 지금도 우리나라 지자체에서는 멀쩡한 보도블럭을 교체하는 일이 다반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컷 보도블럭을 교체하고 나서 몇 달 후 상수도공사 하면서 교체하고, 하수도 공사하면서 교체하는 어이없는 일들이 이 시간에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행정력, 예산낭비를 발본색원하여 국민의 세금을 절약 하겠습니다. 또한 관공서가 시행하는 각종 시설에 대해 아름다운 전통의 미를 가미한 시공을 계획하여 우리의 멋스러움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저는 디자이너 김 영세님이 저술한 “이노베이터”라는 책을 읽고 제 꿈을 현실화시키기로 하였습니다. "나는 생각을 그린다."라고 말하는 그는 디자이너란 인류의 꿈을 시각화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면서 늘 꿈을 꾸고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디자인을 이노베이션이라고 정의 하였습니다. 이노베이터의 자신감을 파는 게 그의 디자인 철학이며 소비자라는 움직이는 과녁을 적중시키는 핵심적인 역량인 자신감은 오감을 가지고,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정직함을 가지고, 세상 보는 눈을 가지고, 자신의 예감과 경험으로 미래에 먼저 가보았을 때 생긴다고 주장했습니다. 저도 유능한 환경디자이너가 되어 후배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 싶습니다. 손자병법 모공 편에 보면 지피지기면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항상 제 자신은 부족하다는 마음가짐으로 인격과 실력을 연마하여, 무한경쟁체제의 글로벌시대에 낙오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