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가정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가정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정학과
1. 진학동기
우리나라는 지난 50년간 고도의 압축성장을 통해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세계의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가족문제는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전통적인 대가족 형태가 핵가족화 되면서 나타났습니다. 현재는 더 나아가 이른바 1인 가구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로부터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가정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즈음 여러 가지 이유로 이혼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이 해체되고 가장 중요한 어린이들은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안전의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모든 출발은 가정이기 때문에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가정이란 단순히 가족의 공동주거공간이 아니라 마음의 안식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구성원들과의 관계와 복지 측면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족의 복지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습득하기위해 전공도서와 관련된 도서를 탐구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싶습니다. 또한 전공과 관련된 학과를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통하여 학문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전공과 관련된 곳에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고 싶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아동과 영양으로 이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습을 하겠습니다. 어린이는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어린이들에 대한 인성교육이나 학습은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어린이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패스트푸드가 식탁을 점령한 현실의 문제를 직시하고 친환경적인 자연식을 통해 가족구성원이 건강할 수 있도록 영양상태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펙이 아닌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학부기간에 꿈을 이루겠습니다. 그리고 공직 진출에 대비해 공무원 시험을 충분하고 여유 있게 준비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또한 관련단체에 취업하여 전공을 활용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면서 공직이나, 공공단체에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시행되느냐에 따라 정책관련자들은 정부의 시책에 일희일비 할 것입니다. 지금 한국사회는 IMF 이후 빈부의 격차가 더욱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가계 빚이 1000조(2013년 기준)돌파를 눈앞에 둔 시점에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이혼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이 해체되고 해마다 1만5천여 명(2010년 기준)이 자살을 했는데 이는 OECD 국가 중 자살 1위에 해당하는 참담한 결과입니다.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아동들이 방치되기 마련이고 밝게 자라야할 어린이들이 너무 일찍 세상의 삭막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들의 인성이나 가치관이 삐뚤어지기 전에 정상적으로 형성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저의 역할이며 삶의 보람을 찾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맹자는 측은지심 인지단 (惻隱之心 仁之端)이라 하여 남의 어려움, 위험, 고통, 불행 등을 보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저만을 위한 인생을 살기 보다는 더불어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으로 소외된 분들과 함께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어린이는 우리의 꿈이며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주역입니다. 저는 어렵고 소외된 아동들을 보살피며 그 어린이들이 밝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제가 그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열심히 노력한 모든 일이 고통 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단순한 연민의 정이 아니라 마음속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사마리아인의 자세로 헌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