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예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수의예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수의예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의예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의예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어려서부터 동물의 왕국과 같은 동물 관련 TV 프로그램에 단골로 출연하시는 수의사분들이 호랑이나 곰에게 주사를 놓는 모습을 유심히 보았습니다. 커다란 동물들을 상대하는 게 무섭기도 하겠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한다는 자부심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동물을 좋아하는 저를 위해 어머니께서 작은 강아지를 사주셨는데 그만 장염에 걸려 사경을 헤매게 되었습니다. 1주일 동안 치료했지만 백혈구 수치는 거의 제로로 떨어졌고 새벽마다 쇼크를 일으켰고 저는 그만 포기하자고 했지만 수의사 분께서는 치료비는 안 받을 테니 맡겨만 달라며 생사를 넘나드는 생명체 곁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집중적인 치료를 받은 강아지는 기운을 차리고 무사히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내 가족처럼 동물을 치료하시는 수의사분을 만나니 수의사라는 직업에 대해 경이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순간의 선택을 통해 하나의 생명을 되살리는 직업에 매력을 가지고 저는 수의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귀교에 입학하게 되면 우선 전공 공부를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기화학동물학유전학 등의 기초과목 공부 외에도 각종 동물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병리학해부학 등 전문이론을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수의사라는 직업은 동물뿐 아니라 동물을 보호하고 있는 사람과도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이중고가 있으므로 다양한 독서와 경험을 통해 폭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전공 공부 외에도 4학년 때부터는 본격적으로 수의사 국가고시 준비를 하여 수의사 자격증을 취득할 것입니다. 강도 높은 수업과 실습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체력을 키우기 위해 평소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소극적이고 조용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이런 성격을 고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조그마한 노력들을 많이 해 보았지만, 대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운동이나 무예 동아리에 들어서 활발하게 운동을 하면서 좀 더 적극적인 성격을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귀교를 졸업 후 수의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심도 깊은 공부를 계속할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종양전문의 과정을 수료하여 동물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는 종양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기초학문을 바탕으로 임상 수의학과 임상 의학을 접목시키고 있는 최고의 권위자들의 가르침을 받아 연구를 계속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도 현재 세부적인 의학분야를 막론하고 박사학위와 전문의 자격증 둘 다 가진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욱 도전하고 싶은 의욕이 생깁니다. 기초와 임상 모두에서 통합적인 자질을 갖춘 후 의학 및 수의학 발전에 힘쓰고 싶습니다. 미국 국립암센터에서는 개의 종양성 질환을 바탕으로 사람 종양학을 연구하는 컨소시엄을 창단하였다고 합니다. 앞으로 몇 년이 될지 장담할 수는 없지만 저는 이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기초와 임상, 의학과 수의학에 두루 응용되는 수의학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저는 생명현상을 탐구하려는 정신과 예민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의사로서 가장 중요한 품성인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을 단순히 좋아하는 것과 동물을 진료하고 치료하는 것은 다릅니다. 수의사는 동물을 실험용으로 해부하는 경우도 있고, 안락사시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단지 동물을 좋아한다는 의욕만으로 접근하기는 어려운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 동아리에서 활동하였는데 코엑스에서 열린 도그 쇼에 초청받아 참가한 적이 있었습니다. 행사에 참가하고 나면 애견 관련 업체에서 협찬해 주는 사료나 간식 등이 많이 남는데 그런 물품들은 뜻있는 개인이 운영하는 유기 동물 보호소에 기증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저는 유기 동물을 위한 작은 봉사를 실천하면서 물질적 가치 앞에서 생명의 존엄성이 무너지는 상황 속에서도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지켜 나가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