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과불어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1  불문과불어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불문과불어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문과불어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문과(불어교육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저는 중3 때 홍세화 님의 “나는 파리의 택시 운전사”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그 책에서는 홍세화 님이 프랑스 국적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사연과 프랑스에 대한 사회, 문화가 파노라마처럼 언급이 되는데 그중에서도 “똘레랑스(관용)”라는 단어는 저에게 큰 감명을 주었습니다. 저는 그때부터 프랑스라는 나라를 주목했으며, 프랑스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분야에서 세계를 주도하였고 지금도 많은 사람에게 프랑스 하면 “예술”이라는 단어가 연상될 만큼 21세기 지성과 예술이 숨 쉬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불어불문학은 프랑스의 언어와 문학, 그리고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우며 세계화 추세에 걸맞도록 국제적인 감각과 어학 실력을 배양하는 학문입니다. 프랑스는 제국주의 시절 북부 아프리카와 서부 아프리카에 많은 식민지 국가를 건설하여 지금도 그들 나라는 불어가 공용어이며, 코트 디 브아르(IVORY COAST)는 상아 해안이라는 불어로 국호를 삼고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불어는 영어와 더불어 세계 공용어로 쓰이고 유럽의 지성인들은 불어를 유창하게 해야 지식인에 들 정도로 불어는 고급언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아직까지 세계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불어를 공부하고 싶은 욕심에 불문과를 지원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 하겠습니다. 주위여건에 따라 수험생을 위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제 전공의 깊이와 폭을 확장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획득 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 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용고시를 학부기간에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시간적 여유가 가능하면 프랑스문화원에서 공부하겠습니다. 프랑스의 다양한 영화를 감상하면서 프랑스를 이해하고 빠른 언어습득을 위해 대화를 많이 하겠습니다. 그리고 매달 원어로 문학작품을 1권 씩 읽겠습니다. 저는 올바른 사도의 길을 가기위해 제 자신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책임과 임무에 충실하여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지금 제 2외국어는 고사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단지 수능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위한 수단으로 전락했으며, 지원자가 거의 없는 아랍어를 선택하여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학문으로서의 위상은 이미 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래를 위해 불어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시켜 불어의 위상을 되찾는데 주력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공전의 히트를 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처럼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프랑스의 좋은 작품들을 번역하여 한국과 프랑스의 문화적 가교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공자께서는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저는 이 말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학문에 정진하겠습니다. 프랑스는 반대급부도 챙겼지만 우리나라에게 고속전철의 노하우를 준 나라입니다. 19세기 초 프랑스는 병인양요를 일으키며 강화도 정족산성에 보관된 외규장각 도서 345권을 약탈해 갔으며 1975년 루블 박물관에서 근무하던 고(故) 박병선 박사에 의해 존재가 밝혀진 후 영구임대 형식으로 145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무리 약탈 문화재라도 국제관례상 돌려주지 않는 게 상식인데 고속철 수주 대가로 돌려주었고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관계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돈독한 사이가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과 프랑스의 유대관계 강화를 위해 프랑스를 많이 알고 프랑스를 좋아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