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자원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생명 자원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생명 자원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 자원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명 자원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생명 자원학은 곡물위주의 식량 작물은 물론 산업용 재료인 특용작물, 약용작물, 가축의 먹이가 되는 사료작물, 먹거리로 이용되는 모든 식물과 그 생산물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생명 자원학과는 민족과 세계의 식량해결을 위한 작물생산과 최신 생명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환경적 응성, 신기능성 작물의 개발 등 생명자원의 합리적인 생산과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농자천하지대본야(農者天下之大本也), 농업이 천하의 근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식량 자급 율이 고작 26%, OECD 국가 평균 91.5%에 한창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맬서스는 “인구론”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식량위기를 이미 19C에 경고하였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먹고사는 문제가 인간에겐 가장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식량을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는 것은 식량안보에 큰 비상등이 켜진 위급한 상황이며 지금 이 시간에도 지구 상엔 아사 직전의 인구가 2억 명에 이르고 우리나라도 50 여전 전에는 “보릿고개”라는 단어가 시사하듯 많은 국민이 굶주림에 고통을 당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재앙은 곡물 생산량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있고 이 기회를 포착한 세계 유수의 메이저 곡물회사는 횡포에 가까운 가격 인상으로 우리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저는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명 자원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농업에서 중요한 사항은 꽤 많이 있으나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자라고 생각합니다. 70년 도 후반에 쌀을 자급자족했던 것도 “통일벼”라는 종자개발이 있었기에 가능했으며, 지금처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의 불확실성은 기상이변, 병충해, 다수확 등 품종개량을 통해서 식량 자급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기관이나, 자영농을 하는 분들을 통해 직접 실습하며 교과서에는 나와 있지 않은 현장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에 관련된 다큐멘터리나, 농촌프로그램을 열심히 모니터링하여 전공에 유익하게 활용할 계획이며, 여건이 허락된다면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졸업 후에는 관련 단체에 취업하여, 먼저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특히 농촌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여파로 빈집과 놀리는 토지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를 귀농을 생각하는 분들께 귀농프로젝트를 통해 농촌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며, 과학적, 체계적 영농을 통해, 도시에서 직장생활하는 사람 못지않은 수익을 얻게끔 도와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여건이 허락되면 농업 후진국에 진출하여 첨단의 농업기법을 전수해주고 또한 대규모 농토를 일구어 국내의 식량 자급 율을 높이는데 일조를 하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