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애착관계

 1  [교육심리] 애착관계-1
 2  [교육심리] 애착관계-2
 3  [교육심리] 애착관계-3
 4  [교육심리] 애착관계-4
 5  [교육심리] 애착관계-5
 6  [교육심리] 애착관계-6
 7  [교육심리] 애착관계-7
 8  [교육심리] 애착관계-8
 9  [교육심리] 애착관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애착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 1 : 아기가 영아기일 때는 아직 엄마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호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여 아이가 어릴 때 돈을 많이 벌어놓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견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는가?
⇨ 이 견해에 반대하는 입장이며 그 반대 입장에 대한 근거로 어머니의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문제 2 : 어려서 부모가 자녀와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실패하는 원인은 전적으로 부모의 탓일까? 아동이 갖는 기질적인 특성이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부모의 영향이 크다고는 생각하나 그것이 전적으로 부모의 탓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아동이 갖는 기질적인 특성이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본문내용
문제 1 : 아기가 영아기일 때는 아직 엄마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호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여 아이가 어릴 때 돈을 많이 벌어놓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견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는가?
⇨ 이 견해에 반대하는 입장이며 그 반대 입장에 대한 근거로 어머니의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 영아기 아이를 위한 어머니의 역할은 무엇인가?
⁂영아기 자녀를 위한 부모의 역할
전 생애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인 영아기의 자녀를 둔 부모는 영아의보호자이며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이재연, 김경희 1989).
영아기 자녀의 부모는 영아의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은 물론 적절한 자극으로 발달을 도모하며, 풍부한 사랑으로 영아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이를 기초로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그렇다면 영아기 때의 어머니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
⁂어머니의 역할
어머니는 일차적인 양육자로서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발달의 조성자로 잔주되어 왔다. 생물학적으로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는 것은 어머니이기 때문에 아동이 출생하기 이전부터 어머니는 이미 아동의 모든 발달에 관여하게 된다. 출산 후 어머니는 수유과정, 수면이나 배변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건강을 책임지며 신체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어머니와의 관계는 아동이 세상에서 최초로 경험하는 사회적 관계이며, 어머니는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주 양육자로서 아동의 애착대상이 된다. 보울비에 따르면 유아는 양육자에 대한 애착을 통해 인간이 예측할 수 있고 신뢰할 만한 존재이며 , 사회적 관계란 만족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고, 사회적 관계를 능동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양육자와의 애착형성에 실패한 유아는 이후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으며, 양육자를 안정적 기반으로 삼아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지 못하므로 위축된 성격특성을 보이는 등 부정적인 발달적 결과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의미에서 초기 애착관계
참고문헌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임규혁(200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유안진(1995). 인간발달신강. 서울: 문음사
정현숙 외 4명(2002). 부모학. 서울: 신정
신명희(1998). 교육심리학의이해. 서울: 학지사
김남순(1997).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이해경(2004).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신혜원(2004), 『3-4세 유아의 애착 행동과 애착 표상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